본문 바로가기


혼족도 집밥해먹기/반찬

콩나물무침 만들기 / Seasoned Bean Sprouts

by stella lee 2019. 11. 19.

 1. 콩나물 무침 재료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좋아해서 국민반찬이라고 불리는 콩나물 무침은 아삭하게 무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아삭아삭한 콩나물 무침을 만들기 위해서는 콩나물을 데칠 때 식초 한 숟갈을 넣어 주고 적당한 시간에  꺼내서 찬물에 재빠르게 헹구어주면 됩니다. 식초 한 숟갈만 첨가하면 식당에서 먹는 콩나물 무침의 아삭함이 느낄 수 있으니 잊지말고 꼭 넣어주세요.

 

2019/11/30 - [혼족도 집밥 해 먹기] - 숙취해소에 좋은 콩나물국 끓이기 / Bean Sprout Soup

2020/02/03 - [혼족도 집밥 해 먹기] - 숙취해소에 좋은 '북어 콩나물국' 만들기

2020/01/01 - [혼족도 집밥 해 먹기] - 찬밥 해결사 '김치 콩나물국밥' 만드는 방법 / Rice in Soybean Sprout Soup with Kimchi

 

① 재료 : 콩나물 한 봉지 (300g), 대파 1대

② 콩나물 데치는 재료 : 천일염 ½큰술, 식초 1큰술 

양념 재료 : 다진 마늘 ½큰술, 고춧가루 1큰술,  설탕  ⅓큰술, 참기름 1큰술, 맛소금  ⅓큰술, 통깨 약간

※ 계량은 밥숟가락과 종이컵으로 합니다. 

 

 

 2. 콩나물 무침 만드는 과정

 

① 콩나물을 찬물에 여러 번 헹구어 깨끗이 세척해줍니다.

냄비에 콩나물이 잠길 정도의 물에 천일염 ½큰술, 식초 1큰술 넣고 냄비 뚜껑을 꼭 닫은 후, 센 불에 5~7분간 끓여 줍니다. 

※ 콩나물 특유의 비린내가 날 수 있으므로 한번 열은 냄비 뚜껑은 다시 덮지 않습니다. 

 

③ 콩나물이 아삭하게 잘 데쳐졌다면, 찬물에 헹군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빼줍니다.

물끼를 빼준 콩나물을 큰 볼에 담고 채 썰은 대파와 양념들을 넣어줍니다.

※ 콩나물 무침 특유의 쓴맛을 잡아주기 위해서 설탕은 조금이라도 꼭 넣어줍니다. 

당근이 있으면 당근도 채 썰어서 넣어주면 좋습니다. 없으면 생략해도 좋습니다. 

양념 재료 : 다진 마늘 ½큰술, 고춧가루 1큰술,  설탕  ⅓큰술, 참기름 1큰술, 맛소금  ⅓큰술

 

 

⑤ 위생장갑을 끼고 콩나물 무침을 살살 무쳐줍니다. 

⑥ 적당한 그릇에 완성된 콩나물 무침을 담고 통깨로 마무리합니다. 

 

 

숙취해소에 좋은 콩나물국 끓이기 / Bean Sprout Soup

집에서 겨우 맥주 몇 캔 마시고 속 쓰리다는 남자 친구를 위해서 오늘은 아침부터 숙취해소에 좋은 콩나물국을 만들고 있습니다. 콩나물은 두 줌 정도면 하루 비타민 C 필요량이 모두 충족될 정도로 풍부한 비타민..

bongja-workroom.tistory.com

 

숙취해소에 좋은 '북어 콩나물국' 만들기

맛이 담백한 명태는 단백질, 비타민 , 칼슘 등이 풍부한 영양식품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 먹는 생선 중 하나입니다. 북어는 명태를 일컫는 명칭 중 하나로 북쪽 바다에서 많이 잡혔기 때문에 북어라고 불렀습..

bongja-workroom.tistory.com

도움되는 정보였다면 공감 하트  꾸욱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로그인을 안 하셔도 가능합니다)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 그리고 SNS "공유"는 저의 블로그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