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족도 집밥해먹기/국, 찌개

숙취해소에 좋은 콩나물국 끓이기 / Bean Sprout Soup

by stella lee 2019. 11. 30.

 1. 콩나물국 재료 

 

콩나물은 두 줌이면 하루 비타민 C 필요량이 모두 충족될 정도로 풍부한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으며 콩나물 100g 기준으로 약 800mg의 아스파라긴산이 들어있어, 우리 몸에서 알코올을 해독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콩나물에 풍부하게 포함된 양질의 섬유소는 장내 숙변을 완화해 변비 예방을 돕고 장을 건강하게 만드는 효능이 있습니다.

※ 숙취해소를 위한 콩나물국에는 매운맛을 내는 청양고추나 고춧가루 사용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019/11/19 - [혼족도 집밥해먹기] - 콩나물무침 만들기 / Seasoned Bean Sprouts

2020/02/03 - [혼족도 집밥해먹기] - 숙취해소에 좋은 '북어 콩나물국' 만들기

2020/01/01 - [혼족도 집밥해먹기] - 찬밥해결사 '김치 콩나물국밥' 만드는 방법 / Rice in Soybean Sprout Soup with Kimchi

 

① 재료 : 콩나물 300g, 다진 마늘 1큰술, 대파 1대, 소금 1큰술

※ 계량은 밥숟가락과 종이컵으로 합니다. 

 

 

 2. 콩나물국 만드는 과정 

 

 콩나물 한 봉지(300g)를 깨끗한 물로 여러 번 헹구어 세척해줍니다. 

아스파라긴산이 가장 많이 들어있는 꼬리의 잔뿌리 부분은 지저분해 보이지만 다듬지 않습니다. 

② 냄비에 콩나물을 넣고 콩나물에 잠길 정도의 물을 넣어줍니다. 

 

 

③ 소금 1큰술을 넣고 부르르 끓어오를 때까지 끓여줍니다. 

처음부터 냄비 뚜껑을 열고 끓이거나 한번 열은 뚜껑은 닫지 않아야 콩나물 비린내가 나지 않습니다. 

소금은 되도록이면 굵은 소금을 사용하시고, 맛소금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④ 콩나물 국이 부르르 끓어오르면 다진 마늘 1큰술과 채 썰은 대파 1대를 넣고 3분간 더 끓여줍니다. 

국물을 조금 떠서 맛본 후 부족한 간을 해줍니다. 그러나 콩나물국은 심심하게 끓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역대 대통령님의  단골집이었던 유명한 콩나물 국밥집의 비법은 소금을 넣지 않고 마늘과 콩나물만 넣고 끓이는 것이었다고 합니다.

 

⑤ 완성된 콩나물국을 적당한 그릇에 담아줍니다. 

 

* 콩나물 고르는 법
콩나물은 머리와 줄기가 적당히 통통하고 노란색을 띠며, 검은 반점이 없는 것을 골라야 한다. 그러나  줄기 부분이 너무 통통하거나 잔뿌리가 전혀 없이 깨끗한 콩나물은 성장촉진제를 많이 사용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 콩나물 머리가 파란 것은 햇빛에 많이 노출된 콩나물로 독성이 있을 수 있으며, 검은 반점이 있는 콩나물은 상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가급적 피해야 한다.

* 콩나물 손질법
콩나물은 맑은 물에 깨끗이 세척하여 콩 껍질과 짓무른 부분을 제거해준다. 조리방법에 따라 머리나 꼬리 부분을 제거하고 사용하면 되지만 아스파라긴산이 잔뿌리 부분에 몰려있기 때문에 숙취 해소를 목적으로 콩나물을 이용한다면 잔뿌리는 다듬지 않는 것이 좋다. 콩나물을 삶을 때에는 뚜껑을 열어놓은 채로 삶아야 비린내가 나지 않는다. 

* 콩나물 보관방법
콩나물은 구입 후 바로바로 요리에 사용하는 좋으나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빛을 차단하기 위해서 검은 봉지로 밀봉한 후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다. 혹은 밀폐용기에 콩나물을 담고, 콩나물에 잠길 정도의 물을 넣은 후 보관하면 더욱더 싱싱하게 보관할 수 있다. 그러나 구입 후 빠른 시일 내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찬밥해결사 '김치 콩나물국밥' 만드는 방법 / Rice in Soybean Sprout Soup with Kimchi

술 마신 다음날 해장국으로도 좋지만 평상시 찬밥을 해결할 수 있는 김치 콩나물 국밥입니다. 김장김치가 맛있을 정도로 시어서 콩나물 한 줌과 함께 국밥을 만들었습니다. 그냥 김치 콩나물국으로 대충 때울까 하..

bongja-workroom.tistory.com

 

숙취해소에 좋은 '북어 콩나물국' 만들기

맛이 담백한 명태는 단백질, 비타민 , 칼슘 등이 풍부한 영양식품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 먹는 생선 중 하나입니다. 북어는 명태를 일컫는 명칭 중 하나로 북쪽 바다에서 많이 잡혔기 때문에 북어라고 불렀습..

bongja-workroom.tistory.com

도움되는 정보였다면 공감 하트  꾸욱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로그인을 안 하셔도 가능합니다)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 그리고 SNS "공유"는 저의 블로그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