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족도 집밥해먹기/국, 찌개

아욱된장국 만들기

by stella lee 2019. 10. 31.

 1. 아욱 된장국 재료

 

멸치 다시마 육수에 된장을 풀고 소금 1 숟갈로 바락바락 씻은 아욱을 넣어 끓인 구수한 된장국 레시피입니다. 건새우가 없어도 맛이 있지만 건새우 한 줌도 같이 넣어 끓이면 더욱더 맛이 있습니다. 예전엔 아욱은 유난히 맛이 좋아 “도미 대가리와 가을 아욱국은 마누라를 내쫓고 먹는다”, “싸리문을 닫고 아욱국 먹는다”는 말까지 있었다고 합니다. 

 

2019/12/15 - [혼족도 집밥 해 먹기] - 봄동 된장국 만들기 / Soybean Paste Soup with Napa Cabbage

2020/02/03 - [혼족도 집밥해먹기] - 숙취해소에 좋은 '북어 콩나물국' 만들기

2019/11/19 - [혼족도 집밥해먹기] - 감자미역국 만들기

 

① 재료 : 아욱 1단, 된장 2큰술, 채 썰은 대파 1대, 다진 마늘 1큰술

아욱 세척 재료 : 굵은소금 1큰술

육수 재료 : 육수용 멸치 10마리, 다시마 1장(사방 10cm)

※ 계량은 밥숟가락과 종이컵으로 합니다. 

 

 

 2. 아욱 된장국 만드는 과정 

 

아욱은 줄기의 껍질을 벗기고 물에 세 번 정도 씻어 흙을 꼼꼼히 제거합니다.

줄기가 너무 억세서 껍질을 벗겨주지 않으면 푹 익히더라도 많이 질깁니다.

 

② 깨끗이 세척한 아욱은 소금 1큰술을 넣고 거품이 나도록 바락바락 주물러서 풋내와 미끈거림을 제거합니다.

아욱 한 줌 당 소금 1큰술입니다. 

녹색 물이 나오지 않을 정도로 찬물에 세네 번 헹군 후에 물기를 꼭  짭니다.

 

 

④ 물 1.5리터 정도에 멸치, 다시마 육수를 만들어줍니다. 

물이 끓어오른 후에 마른 멸치 10마리와 다시마 1장을 넣고 10분 정도 끓여준 후 건져냅니다. 

 

⑤ 멸치육수에 된장 2큰술을 풀어 넣고 10분 이상 끓여 줍니다. 

건새우가 있으면 이때 넣어주세요. 저는 없어서 패스합니다. 

 

아욱과 다진 마늘 1큰술을 넣은 후,  냄비 뚜껑을 닫고 10분간 끓여줍니다. 그리고 채 썰은 대파 1대를 넣고 불을 끕니다. 

적당한 그릇에 담아주면 아욱 된장국 완성입니다.  

 

 

봄동 된장국 만들기 / Soybean Paste Soup with Napa Cabbage

봄동 된장국 동네 홈플러스에 가서 봄동 1묶음을 샀더니 양이 너무 많아 주말 내내 봄동 겉절이, 봄동전, 봄동 된장국 등 주말 내내 이것저것 만들어 먹고 있습니다. 초저녁에 너무 일찍 잤더니 오늘도 새벽같이..

bongja-workroom.tistory.com

도움되는 정보였다면 공감 하트  꾸욱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로그인을 안 하셔도 가능합니다)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 그리고 SNS "공유"는 저의 블로그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