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족도 집밥해먹기/국, 찌개

봄동 된장국

by stella lee 2019. 12. 15.

 요즘 동네 마트에 가면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봄동으로 시원한 봄동 된장국(Soybean Paste Soup with Napa Cabbage)을 만들어봤습니다. 홈플러스에 가서 봄동 1묶음을 샀더니 양이 너무 많아 주말 내내 봄동 겉절이, 봄동전을 만들어 먹었음에도 결국엔 된장국으로 남은 재료를 깨끗하게 정리했습니다. 아침식사는 일반적으로 기름진 음식보단 간단한 된장국에 밥 반공기를 말아서 먹는 것이 가장 부담스럽지도 않고 속이 든든합니다. 내일 아침엔 봄동 된장국으로  하루를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혼족도 집밥해먹기] - 겨울배추 '봄동전 만들기' / Napa Cabbage Pancakes

[혼족도 집밥해먹기] - 겨울배추 '봄동 겉절이' 만들기 / Seasoned Cabbage

[혼족도 집밥해먹기/김치] - 사과를 넣은 봄동 겉절이

 

 

 

 1. 봄동 된장국 재료 

 

① 재료 : 봄동 1단, 다진 마늘 1큰술, 된장 2큰술, 대파 1대, 소금 약간 

② 육수용 재료 : 육수용 멸치 10개, 다시마 1장(사방10cm)

※ 계량은 밥숟가락과 종이컵으로 합니다. 

 

 2. 봄동 된장국 만드는 과정 

 

① 먼저 벌어진 잎을 모아 밑동을 자른 뒤 흐르는 물에 깨끗이 세척해줍니다.

밑동을 자르지 않고 한 잎씩 떼어 흐르는 물에 세척해주셔도 좋습니다.  

봄동은 노지에서 잎이 펼쳐진 상태로 자라기 때문에 손으로 문질러주면서 깨끗이 세척해야 합니다.


② 세척한 봄동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줍니다. 

 

③ 냄비에  1.5리터 정도의 물을 붓고 육수용 멸치, 다시마를 넣고 끓여서 육수를 만들어줍니다.

10분 정도 끓인 후에 다시마는 먼저 건져내고 10분 정도 더 끓인 후 멸치도 건져냅니다.

 

④ 멸치, 다시마 육수에 된장 2큰술을 풀어 준 후 10분 정도 끓여줍니다. 

 

 

⑤ 팔팔 끓인 된장 육수에 봄동과 다진 마늘 1큰술을 넣고 끓여줍니다. 

⑥ 봄동이 익으면 부족한 간을 소금으로 맞추고 어슷썰기 한 대파를 넣어줍니다. 

 

⑦ 완성된 봄동 된장국을 적당한 그릇에 담아줍니다.  

#봄동된장국 #봄동요리 #된장국 #배추된장국 

 

겨울배추 '봄동 겉절이' 만들기 / Seasoned Cabbage

1. 봄동 겉절이 재료 봄동은 품종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떤 배추든 노지(하우스가 아닌 땅)에서 자라는 겨울배추를 이르는 말입니다. 추운 날씨로 인하여 잎이 오므라들지 않고 펼쳐진 상태로 속이 꽉 차지..

bongja-workroom.tistory.com

 

겨울배추 '봄동전 만들기' / Napa Cabbage Pancakes

봄동 겉절이, 봄동 된장국에 이어서 오늘은 봄동 전입니다. 봄동 한 묶음의 양이 많아서 봄동으로 만들어먹을 수 있는 음식이 뭐가 있을까 고민하다 봄동 전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배추전과 비슷한 식감과 비슷한..

bongja-workroom.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