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족도 집밥해먹기/김치

겨울배추 '봄동 겉절이' 만들기 / Seasoned Cabbage

by stella lee 2019. 12. 14.

 1. 봄동 겉절이 재료

 

봄동은 품종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떤 배추든 노지(하우스가 아닌 땅)에서 자라는 겨울배추를  이르는  말입니다. 추운 날씨로 인하여  잎이 오므라들지 않고 펼쳐진 상태로  속이 꽉 차지 않아서 잎이 옆으로 퍼져있는 것이 특징이며 아미노산이 풍부해 단맛이 강하고 조직이 연하고 씹을수록 고소하고 아삭한 식감 때문에 주로 겉절이로 활용됩니다. 비타민C와 칼슘도 풍부하여 국으로 끓여도 비타민의 손상이 덜하며, 섬유질이 풍부하여 위장의 활성화를 돕기 때문에 변비와 피부 미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019/12/15 - [혼족도 집밥해먹기] - 봄동 된장국 만들기 / Soybean Paste Soup with Napa Cabbage

2019/12/16 - [혼족도 집밥해먹기] - 겨울배추 '봄동전 만들기' / Napa Cabbage Pancakes

 

재료 : 봄동 1포기,  대파 1대

양념 재료 : 다진 마늘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멸치액젓 2큰술, 매실청 2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 계량은 밥숟가락과 종이컵으로 합니다. 

 

 

 2. 봄동 겉절이 요리과정

 

① 먼저 벌어진 잎을 모아 밑동을 자른 뒤 흐르는 물에 깨끗이 세척해줍니다.

 밑동을 자르지 않고 한 잎씩 떼어 흐르는 물에 세척해주셔도 좋습니다.  

 봄동은 노지에서 잎이 펼쳐진 상태로 자라기 때문에 손으로 문질러주면서 깨끗이 세척해야 합니다.

 

 봄동은 보통 매우 큰 잎, 중간 잎, 작은 잎으로 구분해서 활용되기도 합니다. 연한 작은 잎은 겉절이로 만들어먹으며 중간 잎은 봄동 전, 배추처럼 넓은 큰 잎은 된장국에 넣어먹습니다. 하지만 꼭 구분해서 드실 필요는 없습니다. 

 

 

③ 봄동을 버무릴 수 있는 넓은 그릇에 양념을 만들어줍니다.  

 양념 재료 : 다진 마늘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멸치액젓 2큰술, 매실청 2큰술

④ 봄동을 먹기 좋은 사이즈로 잘라서 넣어줍니다. 

※ 저는 봄동의 연한 작은 잎만 활용했습니다. 

 

먹기 좋은 사이즈로 잘라준 봄동과 채 썰은 대파를 넣고 버무려줍니다. 

※ 양념에 수분이 너무 없으면 봄동을 버무리기 힘듭니다. 그럴 땐 양념에 물 2~3큰술 정도 넣어줍니다.

양념에 버무린 봄동 겉절이에 참기름 1큰술과 통깨를 넣고 뒤적거려준 후 적당한 그릇에 담아주면 봄동 겉절이 완성입니다.

 

 

 

겨울배추 '봄동전 만들기' / Napa Cabbage Pancakes

봄동 겉절이, 봄동 된장국에 이어서 오늘은 봄동 전입니다. 봄동 한 묶음의 양이 많아서 봄동으로 만들어먹을 수 있는 음식이 뭐가 있을까 고민하다 봄동 전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배추전과 비슷한 식감과 비슷한..

bongja-workroom.tistory.com

 

봄동 된장국 만들기 / Soybean Paste Soup with Napa Cabbage

동네 홈플러스에 가서 봄동 1묶음을 샀더니 양이 너무 많아 주말 내내 봄동 겉절이, 봄동전, 봄동 된장국 등 주말 내내 이것저것 만들어 먹고 있습니다. 초저녁에 너무 일찍 잤더니 오늘도 새벽같이 눈이 떠집니다..

bongja-workroom.tistory.com

도움되는 정보였다면 공감 하트  꾸욱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로그인을 안 하셔도 가능합니다)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 그리고 SNS "공유"는 저의 블로그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