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족도 집밥해먹기/국, 찌개

숙취해소에 좋은 '북어 콩나물국' 만들기

by stella lee 2020. 2. 3.

 1. 북어 콩나물국 재료

 

북어(황태)는 이용한 음식 중 대표적인 것은 북엇국이며, 북어를 잘게 찢어 양념에 버무리는 북어채(황태채) 무침이나 매콤한 고추장  양념을 발라서 구운 북어(황태) 구이 등 전골, 찜, 미역국, 해장국 등 다양한 음식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북어 콩나물국은 숙취해소에 뛰어나며 북어(황태)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메티오닌이라는 아미노산이 간의 독소를 빼 주어 알코올 성분을 빨리 해독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019/12/01 - [혼족도 집밥해먹기] - 황태채 무침 만들기 

2020/01/01 - [혼족도 집밥해먹기] - 찬밥해결사 '김치 콩나물국밥' 만드는 방법 

2019/11/30 - [혼족도 집밥해먹기] - 숙취해소에 좋은 콩나물국 끓이기 

2019/11/19 - [혼족도 집밥해먹기] - 콩나물무침 만들기 

 

① 재료 : 북어채(황태채) 한 줌, 콩나물 한 줌, 무 ¼개, 채 썰은 대파 1대, 청양고추 1개, 계란 1개 

② 양념 재료 :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3큰술, 국간장 1큰술, 새우젓(멸치액젓) 1큰술, 소금 약간 

※ 2~3인분 기준입니다. 

 계량은 밥숟가락과 종이컵으로 합니다. 

 

 

 2. 북어 콩나물국 만드는 과정 

 

 북어채(황태채)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후 물에 한번 세척해줍니다. 세척한 북어채(황태채)는 물에 담가 5분간 불려둡니다. 이때 불린 물은 육수로 사용해야 하니 버리지 않습니다. 

콩나물 한 줌을 물에 여러 번 세척해서 준비해줍니다. 

 

③ 달궈진 냄비에 참기름 3큰술을 두르고 북어채(황태채)와 나박 썰기한 무를 넣고 달달  볶아줍니다.

※ 물에 담가 두었던 북어채(황태채)는 물기를 꼭 짜서 사용합니다.  

 

④ 북어채(황태채)를 담가 두었던 물과 멸치육수 등 1리터를 넣고 팔팔 끓여줍니다. 

※ 멸치육수와 북어채를 담가 둔 물의 비율은 상관없으며, 멸치육수가 없으면 그냥 물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⑤ 북어 콩나물국의 국물이 뽀얗게 우러나오면 세척해 둔 콩나물 한 줌을 넣고 팔팔 끓여줍니다.

⑥ 콩나물이 익어 갈 때쯤 아래 재료들을 넣고 한소끔 끓여주고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해줍니다. 

채 썰은 대파 1대, 청양고추 1개 , 다진 마늘 1큰술, 국간장 1큰술, 새우젓 1큰술

 

⑦ 재료들이 다 익으면 계란 1개를 잘 풀어서 부어줍니다.

⑧ 완성된 북어 콩나물국을 적당한 그릇에 담아줍니다. 

 

 

 

황태채 무침 만들기 / Seasoned Dried Pollack

오늘은 오랜만에 쉽고 간단한 황태채 무침을 만들었습니다. 바다에서 나는 식재료들에 대해서 민감하다 보니 남자 친구가 너무 좋아하는 밑반찬임에도 안 해주고 버텼습니다. 황태채 무침이 완성도 되기 전에 어제..

bongja-workroom.tistory.com

도움되는 정보였다면 공감 하트  꾸욱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로그인을 안 하셔도 가능합니다)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 그리고 SNS "공유"는 저의 블로그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