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올바른 건강상식

마늘 꿀절임 효능

by stella lee 2020. 10. 26.

예로부터 마늘은 강한 냄새를 제외하고는 100가지 이로움이 있다고 하여 일해백리(一害百利)라고 불렸습니다. 오늘날에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고 많이 사용되는 향신료 중 하나입니다. 마늘이 정력이나 원기를 보하는 강장제라는 것은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알려져 있었습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피라미드를 건설하는 노예들의 체력을 보강하기 위해 마늘을 먹이며 통제했다고 합니다. 이집트 쿠프 왕의 피라미드 벽면에 새겨져 있는 상형문자에는 피라미드 건설 노동자들에게 마늘을 먹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마늘의 대표적인 성분은 알린(allin)이라는 유황화합물입니다. 알린은 아무런 향이 없지만 마늘 조직이 상하는 순간 조직 안에 있던 알리나제라는 효소와 작용해 자기 방어물질인 알리신(allicin)이 됩니다. 알리신은 강력한 살균 · 항균 작용을 하며, 소화를 돕고 면역력도 높이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춥니다. 또한 마늘은 피로 해소 및 정력 증강에 도움을 주며 간암과 대장암을 억제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꿀은 오장육부를 편안하게 하고 기운을 돋우며 비위장을 편하게 해 주며 독을 해독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혼족도 집밥해먹기] - 마늘 꿀 절임 만들기

[올바른 건강상식] - 신장(콩팥)에 좋은 음식

[올바른 건강상식] - 간헐적 단식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올바른 건강상식] - 바이러스성 폐렴과 일반(세균성) 폐렴의 차이점

[올바른 건강상식] - 신장건강 '나트륨 수치 조절에 좋은 음식'

[올바른 건강상식] - 치매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음식 5가지

[올바른 건강상식] - 냉장고에 보관할수록 상하는 음식 8가지

 

이렇게 우리 몸에 유익한 꿀과 마늘로 [ 마늘 꿀 절임 ]을 만들어 드시면 더욱더 좋은 효능으로 우리 몸의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혈관 질환 및 항암효과 그리고 만성 피로 해소, 염증 완화 등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마늘 꿀 절임의 자세한 효능 및 복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마늘 꿀 절임 효능 7가지 

 

① 혈액순환 개선 및 혈관질환 예방 

마늘의 유황성분이 꿀을 만나면 혈액순환을 증폭시킵니다. 혈전을 예방하고 정맥을 강화해, 혈전증과 정맥류와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마늘의 알싸하고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혈관을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우리 몸의 피를 맑게 해 주고 혈관의 흐름을 도와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증 등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면역력 향상 및 항염작용 

 

마늘 꿀 절임에 함유된 아리신과 셀레늄 성분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향상해주어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 건강하게 유지시켜줍니다. 항염 작용으로 인해 피부염증이나 알레르기에 도움이 되며 비염이나 인후통, 기침 등의 증상 및 박테리아, 기타 병원균에 대한 방어력을 향상해줍니다. 

 

 

③ 유해물질 해독과 배출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 칼륨 성분은 체내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꿀의 대표적인 효능 중 하나는 해독 효능입니다. 꿀 마늘 절임만 열심히 복용해도 본인도 모르게 체내에 쌓여있는 중금속 및 미세먼지 배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④ 만성염증 및 진통 완화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만성 질환들이 염증을 유발하는 체내 불균형과 관련이 있다는 점이 연구들에서 밝혀졌습니다. 마늘 꿀 절임은 만성염증을 없애고 천연 진통제 역할도 합니다. 그래서 관절염, 체액저류, 근육 장애, 근육통 등의 질환이 있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하지만 당뇨가 있는 분들은 꿀 함량을 낮추고, 계핏가루를 섞은 물에 마늘을 익힌 뒤 꿀에 절여서 드시는 것이 혈당조절에 좋습니다. 

 

⑤ 소화촉진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위액분비를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소화력이 약하신 분들이 섭취하면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마늘을 익혀먹어야 소화기 궤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마늘을 익히면 S-알릴시스테인 이라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생성이 되는데, 이 성분이 생마늘보다 삶은 마늘에 약 4배가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⑥ 감기 및 기침 완화

 

마늘 꿀 절임을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기침과 가래 같은 감기 증상을 일시적으로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기도를 보호하는 항체의 생성을 촉진하며 가래 제거를 위한 거담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피로 해소 

 

기운이나 원기가 부족해서 기운이 없거나 쉽게 피로에 지치시는 분들이 자주 드시면 만성 피로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마늘 꿀 절임 복용 및 보관법 

 

마늘 꿀 절임은 아침 식사 전 공복에 2~3알씩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혹시 마늘을 다지거나 으깨어서 시럽처럼 만들었다면 따뜻한 물에 타서 드셔도 좋습니다. 첫 복용 시 7일 동안은 매일 먹고, 몇 주간 쉬었다가 다시 반복해줍니다. 마늘 꿀 절임의 효과는 일상적인 습관에 따라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특히 포화지방, 설탕 및 기타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을 많이 먹는 식생활을 유지한다면 마늘 꿀 절임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결정이 생기지 않도록 마늘 꿀 절임은 실온에 보관하면서 드셔도 좋으나, 냉장실에 넣고 2주 정도 숙성시킨 후 드셔야 합니다. 

 

 

마늘 꿀 절임

꿀마늘이라고도 부르는 마늘 꿀 절임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따뜻한 성질을 가진 마늘이 항염작용이 뛰어난 꿀과 만나면 면역력 증강, 피로 해소, 기력 보충, 노폐물과 독소 배출, 혈액순환 개

bongja-workroom.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