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올바른 건강상식

냉장고에 보관할수록 상하는 음식 8가지

by stella lee 2020. 10. 24.

일반적으로 대다수의 식품들은 실온에서 보관하는 것보다 냉장고에 넣으면 신선도가 더 오래 유지되지만 모든 식품들이 그렇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저온 보관을 하면 상하는 식품들이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8가지가 있습니다. 

 

[올바른 건강상식] - 치매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음식 5가지

[올바른 건강상식] - 저녁에 먹으면 약이 되는 음식

[올바른 건강상식] -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궁합 10가지

[올바른 건강상식] - 함께 먹으면 독이 되는 음식궁합

[올바른 건강상식] - 신장(콩팥)에 좋은 음식

[올바른 건강상식] - 고지혈증에 안좋은 음식

 

① 토마토

 

냉장고의 찬 공기가 토마토의 맛을 내는 휘발성 성분의 화학구조를 변형시킵니다. 토마토의 맛과 수분을 빼앗고 숙성을 멈추게 할 뿐만 아니라 5도 이하에서 보관하면 저온 장애가 나타납니다. 과육이 물렁해지면서 당도가 떨어지고, 껍질 표면이 쭈글거리며 뭉그러지면서 서서히 상해갑니다.  토마토는 2~3일 이내로 먹을 만큼의 양만 구매해서 드시는 것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② 마요네즈

 

마요네즈는 그늘지고 서늘한 상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낮은 온도에서 보관하면 마요네즈의 주 성분인 식초와 기름이 분해되면서 기름층이 분리가 됩니다. 하지만 더운 여름 날씨 같은 고온에서 역시 상하기 쉽기 때문에 냉기가 약한 냉장고 문쪽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마늘

 

마늘은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을 다져서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은 괜찮으나 냉장실에 보관하면 곰팡이가 생깁니다. 특히 껍질을 제거하지 않는 마늘은 더욱더 냉장실에 보관하면 안 됩니다. 껍질을 제거한 마늘보다 조금 더 쉽게 곰팡이가 생깁니다. 

어쩔 수 없이 마늘을 냉장실에 보관해야 할 경우에는 밀폐용기에 설탕을  0.5cm 두께로 깔고 그 위에 키친타월을 깔아주고, 그 위에 껍질 깐 마늘의 물기를 닦은 후에 보관해야 합니다. 그러면 2~3일 정도는 신선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④ 커피 원두, 초콜릿

 

냉장실에 넣어둔 커피 원두나 초콜릿에서 김치나 반찬 냄새가 나서 못 먹고 그냥 버렸던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커피 원두나 초콜릿은 냄새를 잘 흡수하기 때문에 냉장고에 넣어두면 온갖 잡내를 다 빨아들이는 탈취제 역할을 합니다. 그렇다고 냉동실에 보관하면 커피 원두나 초콜릿 본연의 맛과 향이 사라져 버립니다.

커피는 열과 빛에 산패되기 쉽기 때문에 빛이 닿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고 초콜릿 역시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먹고 남은 초콜릿은 밀봉을 잘해서 보관하시고 되도록이면 드실 만큼만 구입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⑤ 껍질을 까지 않는 양파

 

양파는 냉장고에 넣어두면 곰팡이가 피고 끈적한 액체까지 흘러나와 악취까지 풍깁니다. 양파를 보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망에 담긴 그대로 바람이 잘 통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양파와 감자는 같이 보관하면 안 됩니다. 감자 때문에 양파가 더 빨리 상하게 됩니다. 

농촌진흥청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양파는 껍질을 제거한 후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하는 것이 가장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보관하면 한 달까지 보관할 수 있다고 합니다.

 

 

⑥ 빵

 

냉장고에 빵을 넣으면 빵이 차가워지면서 오히려 빠르게 신선도가 떨어집니다. 빵 속의 탄수화물이 급속도로 결정화되기 때문에 딱딱해집니다. 빵이 남았을 경우에는 굳이 냉장실보다는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⑦ 감자

 

감자는 4도 이하 저온에서 냉장 보관했다가 고온에서 조리를 하게 되면 아크릴아마이드(독성물질) 이 발생하게 됩니다. 저온상태에서 감자의 녹말 성분이 당으로 변하고 감자의 육질에 영향을 줘서 요리를 하게 되면 단맛을 내게 됩니다. 감자는 8도 이상의 서늘하고 건조한 그늘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구멍이 뚫려있는 비늘 팩이나 양파 망 같은 곳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고 감자는 빛이 있는 곳에 보관하면 녹색으로 변하면서 솔라닌이라는 독성물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매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음식 5가지

프랑스 보르도대학 세실리아 사미에리(Cécilia Samieri) 교수 연구진은 600명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식습관을 5년간 추적한 결과, 치매에 걸린 사람들은 대부분 소시지나 햄처럼 가공된 육류를 먹

bongja-workroom.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