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올바른 건강상식

함께 먹으면 독이 되는 음식궁합

by stella lee 2020. 6. 23.

아무리 몸에 좋은 식품이라 해도 음식 간에도 서로의 궁합이 있어 서로 맞지 않으면 탈이 나거나  몸에 해로운 음식이 됩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자주 섭취하는 음식임에도 궁합이 맞지 않는 음식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꼼꼼하게 체크해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올바른 건강상식] -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궁합 10가지

[올바른 건강상식] - 아침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

[올바른 건강상식] - 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올바른 건강상식] - 신장이 안좋으면 꼭 피해야 하는 음식

[올바른 건강상식] - 고지혈증에 안좋은 음식

 

 

 1  오이와 당근 

 

요리를 할때 오이와 당근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좋지 않은 궁합입니다. 당근에는 비타민A의 모체인 카로틴이 많지만 당근에 함유되어있는 아스코르비니아제 성분이 오이의 비타민C를 파괴한다고 합니다. 

 

 2  오이와 무

 

오이와 무에는 비타민 C가 비슷하게 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오이를 자르면 비타민C 를 파괴하는 아스코리비나아제라는 효소가 나와서 무의 비타민C를 파괴해버립니다. 그러나 아스코르미나아제는 산에 약해서 무와 오이를 같이 조리할 때는 먼저 오이를 식초와 함께 버무려 주면 무의 비타민 C의 파괴를 어느 정도 예방해 줄 수 있습니다.  

 

 

 3  토마토와 설탕 

 

토마토는 단맛이 부족해서 설탕을 뿌려서 먹는 경우가 있는데 설탕은 체내에서 토마토의 비타민 B를 손상시킵니다. 토마토는 생으로 그냥 섭취하던가 아니면 익혀먹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기름기 있는 음식을 먹을 때 토마토를 섭취하면 소화 촉진과 함께 산성식품을 중화시켜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토마토의 루틴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며 과하게 섭취한 나트륨을 배출시켜주는 칼륨도 들어있습니다. 
 

 4  수박과 튀김요리  


수박에는 수분이 많아서 위액을 엷게 만들기때문에 기름기가 많은 튀김요리와 함께 먹으면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어려워집니다. 

 

 5  장어와 복숭아  

 

장어를 먹고 바로 복숭아를 먹으면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복숭아의 유기산과 장어에 함유된 지방이 소화를 방해합니다. 

 

 6  치즈와 콩류 


치즈는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칼슘 또한 풍부하게 들어있는 영양식품입니다. 콩 역시 고단백, 고지방 식품이지만 칼슘보다 인산의 함유량이 많습니다. 하지만 치즈와 콩류를 함께 먹으면 인산칼슘이 만들어지면서 인과 칼슘이 흡수되지 않고 그대로 배출됩니다. 

 

 7  홍차와 꿀  

 

홍차는 발효되면 비타민 C가 모두 파괴되는데 하지만 설탕과 레몬을 곁들여 마십니다. 설탕은 맛을 내고 레몬은 비타민 C를 보충해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설탕 대신 꿀을 넣으면 홍자 성분 중 떫은맛의 타닌이 꿀의 철분과 결합해서 인체가 흡수하지 못하는 타닌산철로 변합니다. 

 

 8  카레와 와인


카레의 매운맛을 내주는 커큐민이라는 성분은 고추의 매운 맛인 캡사이신과는 달리 위장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하지만 카레를 먹은 다음 와인을 마시면 와인의 알코올 성분이 강하게 변하면서 입안이 화끈거리며 타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9  우유와 초콜릿 


초콜릿과 우유에는 모두 포화지방이 다량으로 함유돼 있어 함께 먹으면 혈액 속에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져 성인병이 발병될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우유와 토마토, 당근을 함께 먹으면 토마토가 당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항산화물질인 라이코펜과 베타카로틴의 흡수를 높여줍니다. 

 

 10  라면과 콜라

 

피자나 치킨, 햄버거 등의 기름진 음식을 먹을 때 사이다나 콜라와 같은 탄산음료를 같이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탄산음료는 기본적으로 칼슘 흡수를 방해하며 뼈랑 치아에 좋지 않습니다. 이런 탄산음료와 라면을 같이 섭취하게 되면 몸에 있는 칼슘을 다량 끌어와 뼈와 치아의 손상을 한층 가중시킨다고 합니다.

  

 11  빵과 쥬스 

 

빵은 보통 우유와 같이 마시지만 주스와 함께 먹는 경우도 많습니다. 우리의 침 속에는 프리알린이라는 성분이 있어 빵을 일차적으로 소화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오렌지주스와 같이 산성을 띠는 음료와 함께 마시면 이 프리알린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해서 결과적으로 소화가 잘 안 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12  게와 감  

 

게는 식중독균이 번식이 잘 되는 고단백 식품이며 철분이 들어있습니다. 감에는 떫은 맛을 내는 타닌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게에 들어있는 철분 성분이 감에 들어있는 타닌 성분과 결합되어 소화흡수를 막습니다. 그래서 게와 감을 함께 섭취하면 소화불량을 동반하는 식중독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13  시금치와 두부

 

시금치는 옥산살이라는 성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데 옥산살은 두부 속 칼슘과 결합해서 불용성 수산칼슘을 생성합니다. 이는 칼슘 흡수를 제지하고 결석증을 유발할 수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14  미역과 파

 

미역은 칼슘과 요오드가 풍부한 식품으로 미끈미끈한 알긴산이 풍부합니다. 파에는 인과 유황성분이 많이 함유가 되있어 미역국에 넣으면 미역에 함유된 칼슘이 인체 흡수를 막습니다. 또한 미역과 파와 함께 먹으면 알긴산의 흡착력이 떨어집니다. 

 

 

 15  치킨과 맥주 

 

맥주를 마실 때 기름진 고칼로리 음식인 치킨을 함께 먹으면 지방이 서로 합성하기 때문에 체내에 지방이 그대로 축적됩니다. 지방이 체내에 쌓이면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심혈관 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16  냉면과 삼겹살 

 

보통 삼겹살을 먹은 다음에 후식으로 냉면을 먹거나 냉면에 삼겹살을 돌돌 말아서 먹기도 합니다. 삼겹살과 냉면은 모두 찬성질의 음식이라 설사와 복통을 유발할수있습니다. 또한 나트륨 과잉섭취와 높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하는 식품으로 피해야 됩니다. 

 

 17  도라지와 돼지고기 


돼지고기의 지방 성분이 도라지에 풍부하게 함유된 사포닌 성분을 파괴시켜 몸에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즉 도라지는 기침, 천식에 좋은 성분이 들어있는데 돼지고기의 지방 성분이 이를 방해합니다. 

 

 

 18  소고기와 부추

 

소고기와 부추는 뜨거운 성질이 음식이어서 함께 드시면 오히려 몸에 독이되서 시력이 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19  설탕과 팥죽


팥에 풍부한 사포닌은 면역력을 강화하고 암을 예방해주는데 설탕은 팥의 사포닌 성분을 파괴시킵니다. 그래서 팥죽을 드실 때에는 설탕보다 소금으로 간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

 1. 아침식사 출근 준비로 바쁜 아침에 식사 대신 우유 한잔을 챙겨 먹었는데 아침에 섭취하면 안 되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대다수의 많은 사람들이 아침엔 밥보다 간단하게 우유나 바나나 혹은

bongja-workroom.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