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올바른 건강상식

세계 10대 슈퍼푸드 '양배추의 효능 및 부작용'

by stella lee 2020. 9. 29.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3대 장수식품 중 하나인 양배추는 구하기도 쉬우며 다양한 효능 때문에 고대 로마에서는 가난한 사람들의 의사라고 불려졌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양배추는 위장과 간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며 노폐물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고 했습니다. 사실 양배추는 다이어트부터 위궤양, 원기회복, 항암효과 등 굉장하고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혼족도 집밥해먹기/한그릇 요리] - 초간단 양배추 덮밥 / Cabbage Rice Bowl Recipe

[혼족도 집밥해먹기/김치] - 양배추 김치 ( Cabbage Kimchi Recipe )

[혼족도 집밥해먹기/샐러드 및 디저트] - 다이어트에 좋은 '양배추롤' (Cabbage Tofu Roll )

[혼족도 집밥해먹기/부침개, 전] - 위장건강에 좋은 '양배추전' ( Cabbage pancakes )

[혼족도 집밥해먹기/샐러드 및 디저트] - 양배추로 KFC 코울슬로 만들기 (Coleslaw Recipe)

[혼족도 집밥해먹기/김치] - 양배추 피클 만드는 법 ( Cabbage Pickles )

[혼족도 집밥해먹기/반찬] - 양배추 쌈 만들기 ( Cabbage ssam , with ssamjang )

 

 

 

 1. 양배추의 효능 

 

① 다이어트 및 체중감소 


양배추는 칼로리가 낮지만 비타민과 미네랄 등 풍부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섬유질이 많이 포만감을 오랜 시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체중을 늘리지 않고도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체나 피부에 쌓인 독소를 해독해주고 노폐물을 배출해주는 효과 때문에 디톡스나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② 위장질환 개선 

 

양배추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주성분은 수분입니다. 하지만 나머지 10% 성분에서 위를 건강하게 해주는 성분들을 가득 품고 있습니다. 양배추 속에 들어있는 풍부한 식이섬유는 배변활동을 촉진시켜주며, 비타민 U 성분은 위 점막을 보호해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위장에 난 상처나 염증을 치료해 궤양이 발생하는 것을 억제해줍니다. 또한 양배추에는 유황과 염소 성분이 많아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위 점막을 보호해줍니다.  

 

③ 염증 억제

 

양배추와 같은 십자화과 채소에는 만성염증을 감소시키는 것과 관련된 다양한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요 성분 중 하나인 글루타민은 강력한 항염증제로써 염증, 알레르기, 관절 통증, 발열 및 다양한 피부 질환의 영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항암효과 

양배추는 단순히 염증뿐만이 아니라 암까지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많습니다. 미국 존스홉킨스 대학에서는 양배추에 풍부한 설포라판 성분이 위염 및 위암의 주요 원인인 헬리코박터균을 박멸하는데 효과적이라 발표했습니다. 실제로 동아대학교의 연구에 의하면 위 암세포에 양배추 추출물을 24시간 투입한 결과 암세포 증식률이 70.2% 감소하는 놀라운 결과를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⑤ 심혈관 질환 예방 및 혈압조절

칼륨은 소변을 통해 과량의 나트륨을 배출시키며, 혈관 벽을 이완시켜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양배추와 같이 칼륨이 풍부한 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면 고혈압을 낮춰줄 수 있으며 심장병과 뇌졸중 등의 위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양배추에는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유해 콜레스테롤 수치 및 혈압을 낮추고 혈소판 형성을 예방하여 심장 건강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양배추는 비타민K와 C, 그리고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도 풍부하여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 작용도 억제시키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⑥ 두뇌건강 향상

 

양배추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K와 안토시아닌 성분은 두뇌 건강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K를 섭취하면 신경퇴행이나 파킨슨, 알츠하이머, 치매 등에 대한 방어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안토시아닌은 질병과 싸우며, 신경 시스템을 개선하고 뇌 기능을 향상하는 역할을 합니다. 

 

 

 2. 양배추의 부작용 

 

양배추에 담긴 비타민류나 무기질, 단백질 등은 열에 약해 조리 과정에서 많이 손실됩니다. 때문에 생으로 먹거나 갈아서 즙으로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영양가가 가장 많은 심과 겉잎도 다듬지 말고 함께 먹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양배추는 여러 가지 음식으로 조리해서 먹기도 하지만 끓여서 우러나오는 물인 양배추 물로 마시거나 양배추즙, 양배추가 들어간 주스나 스무디 등으로 많이 섭취합니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 양배추 부작용을 겪을 수 있으므로 잘 따져보고 섭취해야 합니다.

 

① 복통 및 설사 

 

양배추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사람이 먹으면 설사나 복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② 과도한 농약성분

 

양배추 자체가 재배할 때 농약을 많이 치기 때문에 농약성분을 꼭 깨끗이 제거하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꼭 한 장씩 떼내어 식초물이나 베이킹소다를 넣은 물에 10분 이상 담근 후 흐르는 물로 여러 번 세척해준 후 섭취해야 합니다. 

③ 복부팽창 및 가스 발생 

 

양배추는 식이섬유로 꽉 찬 재료이기 때문에 많이 드시면 오히려 위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소화가 되지 않기 때문에 소화 과정에서 가스를 발생시킵니다. 사람에 따라 복부팽창이나 가스 발생도 있을 수 있으며, 설사, 복통 등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④ 갑상선 질환

 

양배추의 티오시안산염 (티오시아네이트) 성분은 요오드가 부족한 사람에게 갑상선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갑상선 저하증과 갑상선 항진증 등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갑상선이 자주 붓거나 갑상선 기능장애가 있으신 분들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초간단 양배추 덮밥 / Cabbage Rice Bowl Recipe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양배추 덮밥( Cabbage Rice Bowl Recipe )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저렴한 가격의 식재료인 양배추로 건강하면서도 맛있는 메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양배추에 굴소스로 간을 맞춰�

bongja-workroom.tistory.com

 

다이어트에 좋은 '양배추롤' (Cabbage Tofu Roll )

다이어트 식단으로 양배추롤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양배추에 두부나 닭가슴살 그리고 야채들을 넣어 돌돌 말아서 드시는 음식입니다. 소금으로 약간을 간을 해줘도 좋고 별도의 소스에 찍어 드

bongja-workroom.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