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올바른 건강상식

다시마의 효능 및 부작용

by stella lee 2020. 9. 30.

생으로 초장에 찍어먹기도 하고 흔히 육수 낼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다시마의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섭취방법에 대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생각보다 너무 많은 효능에 깜짝 놀라실 수도 있습니다. 

 

[혼족도 집밥 해 먹기] - 쌈다시마 데치는 법

[혼족도 집밥 해 먹기] - 다시마 무침 만들기

[혼족도 집밥 해 먹기] - 입맛 돋우는 '야채 다시마 쌈' 만드는 법

 

 1. 다시마의 효능

 

다이어트 


다시마는 중량 대비 열량이 매우 낮은 식품입니다. 다시마에 들어있는 알긴산은 소화 속도를 늦추고 영양소의 흡수를 조절해주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섭취한다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이섬유소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변비를 예방해줄 뿐만 아니라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주어 식사량을 줄여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변비 예방

  
다시마는 식이섬유 일종인 알긴산이 많아서 배변의 양을 늘려주고 장의 통과속도를 빠르게 하여 변비 해결에 도움을 줍니다. 노폐물을 배출 시 끈적끈적한 알긴산 때문에 장막을 자극하지 않고 여러 가지 발암 물질을 흡착해서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대장암, 직장암 등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독소 배출  


다시마 속의 알긴산 성분은 각종 중금속을 흡착하는 기능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체내의 각종 독성물질을 밖으로 배출시켜주어 혈류를 맑게 해 줍니다. 

 

 

④ 혈당관리 

 

다시마에 많이 함유되어있는 식이섬유는 포도당이 혈액 속에 침투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혈당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어서 당뇨병 환자에게 매우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혈관질환 및  고혈압 예방 


칼륨과 라미닌이라는 혈압 저하 물질이 들어있어 고혈압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주는 알긴산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알긴산은 식이섬유와 마찬가지로 장에서 콜레스테롤을 흡착하여 체외로 보내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혈전 및 심혈관 질환의 위험도를 감소시키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풍부한 요오드 성분이 갑상선 질환을 예방해주고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낮춰줍니다. 이 성분이 장 속에서 콜레스테롤과 염분 등을 결합해서 변으로 배출해주고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달라붙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다시마에 함유된 후코이단과 같은 다당체는 콜레스테롤을 내려주고 항응혈(혈액이 응고되지 않게 함), 항 종류(종기나 혹이 생기지 않게 함), 항방사선 작용이 있습니다.  

 

칼슘 보충


건다시마 100g에는 약 700mg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물론 생다시마로 치면 약 1kg 정도의 양을 먹어야 하는 셈이라 칼슘 보충원으로서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칼슘 자체의 함량이 무시할 만큼 적은 양은 아니라서 보조적인 칼슘 보충은 충분히 가능한 식품입니다. 다시마에는 요오드 및 칼슘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골다공증이나 성장기 어린아이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피로 해소 및 기타   


다시마에는 비타민 B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체내 에너지 생성 및 대사를 촉진해서 피로를 빠르게 회복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뭉쳐있는 담을 풀어주고 체내의 불필요한 수분을 몸 밖으로 배출해 부종을 가라앉혀줍니다. 그리고 혹이나 결핵성 임파선염, 각기 수종(습이 오래되어 열로 바뀌어 다리로 내려가 붓고 저린 증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음식물을 못 넘기거나 넘겨도 토해 내는 증상이나 변비, 각종의 암, 고혈압, 고지혈증 등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2. 다시마의 부작용 

 

① 알레르기 반응 


갑상선 항진증과 같은 갑상선 관련된 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다량의 요오드 섭취가 문제가 될 수 있으니 한 번에 너무 많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② 복통 및 설사

 

다시마는 차가운 성분의 식품이므로 평소에 몸이 차가운 분들은 너무 많은 섭취를 하게 되면 배가 더부룩하게 불러오며 복통 및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다시마의 섭취방법  

 

① 생다시마나 염장 다시마는 물에 불린 후 끓는 물에 30초 정도 데친 후 초고추장에 찍어 드셔도 좋습니다.

 

다시마는 글루탐산을 함유하고 있어서 구수한 맛을 내며, 건조한 표면의 흰색 가루에 들어있는 만니톨에 의해 단맛을 내므로 육수를 낼 때 주로 많이 사용됩니다. 기름에 튀겨서 바삭바삭한 튀각으로 먹기도 하고 차로도 애용되고 있습니다. 

다시마의 칼륨과 무의 비타민 C가 혈관을 튼튼히 하여 고혈압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어 무와 함께 무침으로 조리해도 드셔도 아주 좋습니다.  

 

 

입맛 돋우는 '야채 다시마쌈' 만드는 법

 1. 다시마 쌈 재료 더운 여름철에 입맛을 돋아주는 간단한 다시마 쌈 레시피입니다. 염장한 다시마를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드셔도 좋고 야채와 함께 말아서 드셔도 좋습니다. 초고추장에 찍�

bongja-workroom.tistory.com

 

다시마 무침

 1. 다시마 무침 재료 쌈다시마를 구입 후 먹다가 남아서 다시마 무침을 만들어봤습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채 썰은 다시마로 만들었다면 조금은 수월했을 텐데 미끈 미끈한 쌈다시마를 채 썰�

bongja-workroom.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