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올바른 건강상식

고지혈증에 안좋은 음식

by stella lee 2020. 2. 19.

 1. 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은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병으로 이름 그대로 혈액 속에 지방 성분이 정상보다 많이 들어 있는 상태입니다. 피 속의 지방 성분 자체가 직접적인 질병의 원인은 되지 않지만 지방 성분이 많은 상태가 지속될 경우 동맥경화와 이로 인한 뇌졸중, 심근경색증, 협심증 등의 심혈 관계 질환으로 악화될 우려가 크다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특히 콜레스테롤이 정상 이상으로 증가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와 같은 상태를 고 콜레스테롤혈증이라고 합니다. 고 콜레스테롤혈증은 동맥경화증이나 허혈성 심장질환의 중요한 원인 인자일 뿐만 아니라 다른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콜레스테롤이 적당히 우리 몸에 있어야 우리 몸을 구성하는 세포를 만들고 몇 가지 호르몬도 만들지만 너무 많은 콜레스테롤은 혈관에 죽처럼 달라붙어 혈관을 막기도 하고 혈전 때문에 심근경색이나 뇌경색 등 치명적인 질환의 주범이 됩니다. 

2019/11/22 - [올바른 건강상식] - 성인7명 중 1명이 앓고 있다는 '당뇨병 초기증상'

2019/11/09 - [올바른 건강상식] - 심장마비 오기전 나타나는 전조 증상

2019/11/13 - [올바른 건강상식] -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2019/12/23 - [올바른 건강상식] - 단호박의 효능

2019/12/20 - [혼족도 집밥 해 먹기] - 다이어트와 변비에 좋은 '콜라비 생채무침' / spicy kohlrabi salad

 

 

 2. 고지혈증 원인 

 

① 1 차성 원인

• 유전적 요인 : 유전적으로 간에서 콜레스테롤이 잘 제거되지 않음.
• 성별과 연령 :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콜레스테롤 수치는 올라가는 경향이 있는데, 특히 여성은 폐경 이후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음.
• 식사 : 포화지방, 콜레스테롤이 풍부한 동물성 지방의 지나친 섭취, 과도한 음주 등으로 인해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수치가 상승.
• 비만 : 체중 증가로 인한 콜레스테롤 수치의 상승.
• 운동부족 : 불규칙적인 생활과 운동부족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상승시킴.

 

② 2 차성 원인

간접적으로 여러 가지 질환 및, 임신, 약물 복용 등에 의해 유발되는 요인들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 신증후군, 간경병증, 당뇨병 등.

 
 

 3. 피해야 하는 음식 

 

식이요법은 모든 고지혈증 치료의 기본입니다.  일반적으로 30% 이하의 지방을 섭취해야 하며 포화지방이 많은 음식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콜레스테롤은 하루 300mg으로 제한해야 하며 너무 짜게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음식의 종류를 따져서 무엇을 먹고 무엇을 줄여야 할지 꼼꼼히 따지면서 실행하기엔 너무 힘이 들거나 번거롭습니다. 고지혈증은 무엇을 먹어야 할지 보다 무엇을 안 먹어야 할지가 더 중요한 질병입니다. 

 

① 지방이 많은 고기는 적게 먹자 포화지방이 많은 부위의 고기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삼겹살, 꽃등심, 갈비) 

② 모든 튀긴 음식은 무조건 피하고 보자. 트랜스 지방산이 혈관질환의 원인이다.  (치킨, 도넛, 돈가스, 탕수육, 라면, 과자)

③ 식물성 기름도 주의를 하자. 그나마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를 사용하자 (식용유, 카놀라유, 해바라기유, 올리브 오일, 코코넛 오일, 콩기름 등) 

④ 맛있는 빵을 피하자. 설탕과 지방이 엄청나게 들어간다. 더불어 마가린과 버터가 많이 들어간 빵은 쳐다보지도 말자. (케이크, 티라미슈, 패스츄리, 마카롱, 크라상)

⑤ 달달한 음식도 경계하고 보자. 과당이 많이 들어간 음료수는 피하자 (음료수, 과일주스, 아이스크림, 사탕, 초콜릿, 매실청, 과일)

⑥ 반듯이 필수적으로 금연해야 한다. (담배)

 

 

 

성인7명 중 1명이 앓고 있다는 '당뇨병 초기증상'

1. 당뇨 (diabetes mellitus) 대한 당뇨병학회의 ‘2018 당뇨병 팩트 시트’에 따르면 30세 이상 성인 중 당뇨병을 가진 사람은 501만 명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성인 약 7명 중 1명이 당뇨병을 앓고..

bongja-workroom.tistory.com

도움되는 정보였다면 공감 하트  꾸욱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로그인을 안 하셔도 가능합니다)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 그리고 SNS "공유"는 저의 블로그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