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올바른 건강상식

신장(콩팥)에 좋은 음식

by stella lee 2020. 4. 7.


 1. 신장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심을 왜 먹어야 할까요?

 

신장(콩팥)은 소변으로 노폐물을 내보내는 정수기 역할을 합니다. 이런 신장(콩팥)이 제 기능을 할 수 없게 되는 만성 신장질환은 초기에는 별다른 통증이나 증상이 뚜렷하지 않지만 망가지고 나서야 증상이 나타나기때문에 더욱더 위험합니다. 특히 만성 신장질환의 가장 큰 원인이 되는 고혈압과 당뇨병은 콩팥을 이루는 사구체 혈관벽을 두껍게 만들고 단백질과 지방 등이 쌓여 신장(콩팥)이 제 기능을 못하게 합니다. 

 


대한신장학회 자료에 따르면 만성 콩팥병 1, 2, 3기 환자들은 절반 이상이 고혈압을 동반하고 있고 4기는 80%의 환자들이 고혈압을 앓고 있었다고 합니다. 만성 콩팥병 5기에 이르면 이식과 투석 중 한 가지를 선택해야 할 정도로 구조적으로 회복이 어렵지만 콩팥에 좋은 음식을 통해 초기부터 관리하면  신장(콩팥)이 손상돼서 작아진다고 해도 식습관을 개선한다면 기능적으로 다시 회복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올바른 건강상식] - 신장이 안좋으면 꼭 피해야하는 음식

[올바른 건강상식] -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올바른 건강상식] - 신장건강 '나트륨 수치 조절에 좋은 음식'

[올바른 건강상식] - 신장에 좋은 5분 운동

[올바른 건강상식] - 신장 건강을 위한 올바른 생활습관

 

 

 2. 신장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

 

① 늙은 호박 
호박은 이뇨 및 배설작용을 활발히 해주어 신장의 가능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호박에 들어있는 당분은 소화흡수가 잘 되어 위장에 약한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호박죽은 부드러운 식감 때문에 위장이 약한 사람도 부담없이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겨울철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홍삼 

홍삼의 경우 신장에 좋다고 알려진 음식들 중 항상 최고로 꼽히고 있습니다. 홍삼과 신장질환에 관한 연구는 쉽게 찾아볼 수 있을정도로 아주 많습니다. 특히 신장의 기능을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안 좋아진 상태를 만성신부전이라고 하는데 이 만성신부전증의 원인이 되는 당뇨와 고혈압 같은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해주어 신장 건강을 개선시켜주는게 바로 홍삼이라고 합니다. 

 

검은 콩 / 팥
검은 콩은 신장병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검은 콩의 색소는 안토시아닌이라는 검은 색소성분입니다. 안토시아닌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작용이 있어 혈액을 맑게 하여 동맥경화를 방지하기도 하고 신장 등의 노화를 억제합니다. 꾸준히 복용하면 신장과 방광의 기능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팥은 이뇨작용와 해독작용에 뛰어난 식품입니다. 이러한 기능으로 몸안의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해주어 우리 몸의 수분대사를 도와줍니다. 

참외껍질  

참외껍질에는 쓴맛을 내는 쿠쿠르비타신 성분이 과육보다 5배나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것은 신장(콩팥)을 살리는 핵심성분으로 몸 속 노페물 배출을 물론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항노화성분을 향상시켜줍니다.  참외꼭지에는 약간의독성이 들어있기에 말려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는 신장의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아스파라거스에는 글리코시드와 사포닌이 들어 있어 이뇨작용과 혈액의 정화작용을 돕습니다. 요로결석을 만드는 산과 염분을 제거해 요로결석을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등푸른생선
고등어, 연어, 참치,삼치 같은 등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메가3는 중성지방을 줄이고 혈액순환을 촉진합니다. 그래서 신장(콩팥)관련 질환의 발병 가능성을 낮춰줍니다. 

 

마늘
마늘속에 든 알리신 성분이 향균이나 항바이러스, 항산화 효능에 뛰어나  신장(콩팥)병의 원인이 되는 당뇨병과 고혈압을 치유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블루베리 / 크렌베리 

블루베리와 크렌베리는 는 포도에 비해 항산화 성분이 많아 혈관건강에 좋은 영향을 주며 방광염 및 전립선 건강에 매우 좋은 역할을 합니다. 보통 쥬스형태로 많이섭취하는데 첨가물이나 설탕이들어가지않는 제품으로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이
오이는 95% 이상이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칼로리 낮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식재료입니다.  더불어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주어 신장염으로 몸이 붓거나 비만증이 있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⑩ 매실  

구연산과 비타민, 폐놀류인 피크르산 성분이 들어있어 이뇨작용은 물론 신장(콩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 침묵의 장기 신장(콩팥) 우리 몸의 장기들은 각자의 기능을 담당하며 상호작용을 하고 있다. 그중에서 간과 신장은 침묵의 장기라고도 불리 운다. 간과 신장은 문제가 생겼을 경우 병이 커지지 않는 이상 별다..

bongja-workroom.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