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올바른 건강상식

바이러스성 폐렴과 일반(세균성) 폐렴의 차이점

by stella lee 2020. 4. 3.

 1. 폐렴의 정의

 

폐렴이란 폐조직에 병원체가 침입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병으로 주로 세균, 바이러스 등이 원인이 됩니다. 건강한 사람에게 나타날 때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기존에 만성 폐쇄성 폐질환, 천식 등의 폐질환을 앓던 환자가 걸리면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폐렴이 생긴 환자는 주로 열이 나고, 기침을 하며, 가슴 엑스선 사진 촬영을 하면 폐렴 병변을 볼 수 있습니다.

 

[올바른 건강상식] - 폐기능에 도움이 되는 음식

[올바른 건강상식] - 흡연자의 폐암 위험을 높이는 당근

[올바른 건강상식] - 감태의 효능

[올바른 건강상식] - 시나몬과 계피의 차이점

 

 

 2. 폐렴의 원인 

 

폐렴은 폐렴이 발생하는 상황에 따라 매우 많은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분류를 하는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즉 폐렴을 일으킨 원인균이 세균인지 아닌지, 세균이라면 어떤 종류의 세균인지, 병원균에 감염된 환자가 젊은 사람인지, 혹은 노인인지, 건강한 사람인지, 아니면 원래부터 호흡기 질환 혹은 여러 장기에 기저질환을 갖고 있었는지, 병원균은 어디에서 감염되었는지 등에 따라 다양한 모양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서는 균 감염이 아닌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이 폐렴의 증상 및 징후를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흔한 원인은 미생물로 인한 감염이 원인으로, 세균이나 바이러스이고, 드물게 곰팡이에 의한 감염이 있을 수 있습니다. 미생물에 의한 감염성 폐렴 이외에 화학물질이나 구토물 등의 이물질의 흡인, 가스의 흡인, 방사선 치료 등에 의해 비감염성 폐렴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3. 폐렴의 증상 

 

일반적으로 폐렴이 걸리면 폐에 염증이 생겨서 폐의 정상적인 기능에 장애가 생겨 발생하는 폐 증상과 신체 전반에 걸친 전신적인 증상이 나타납니다. 폐 증상으로는 호흡기계 자극에 의한 기침, 염증 물질의 배출에 의한 가래, 숨 쉬는 기능의 장애에 의한 호흡곤란 등이 나타납니다. 가래는 끈적하고 고름 같은 성상으로 나올 수 있고, 피가 묻어 나오기도 합니다. 
폐를 둘러싸고 있는 흉막까지 염증이 침범한 경우 숨 쉴 때 통증을 느낄 수 있고 호흡기 이외에 소화기 증상, 즉 구역, 구토, 설사의 증상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통, 피로감, 근육통, 관절통 등의 신체 전반에 걸친 전신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염증의 전신 반응에 의해 보통 발열이나 오한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1) 세균성 폐렴

 

세균성 폐렴의 경우에는 38.3℃ 이상의 고열과 춥고 떨리는 오한, 기침 및 누런 가래, 호흡곤란, 그리고 흉통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의식이 혼미해지고, 산소가 부족하여 입술과 손톱이 파래지는 청색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은 노인에서는 증상이 적거나 그 정도가 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폐렴 이외에도 급성 기관지염, 부비동염, 그리고 다양한 다른 감염성 질환에서도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혼동을 일으킬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2) 바이러스성 폐렴

 

바이러스성 폐렴은 환자의 나이와 환자가 원래 가지고 있던 기저 질환에 따라서 나타나는 임상적인 소견이 다르거나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어린아이에서는 임상적인 소견만으로는 바이러스성 폐렴과 세균성 폐렴을 거의 구분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바이러스성 폐렴은 세균성 폐렴에 비하여 증상이 비교적 천천히 나타나고, 열이 높지 않으며, 비교적 덜 심한 임상적인 소견을 보입니다. 원인균에 따라 약 1일에서 7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서 증세가 나타나고 약 1~2주 이내에 증상이 호전됩니다.
어른에서는 비염, 목이 아픈 증상 등의 상기도 감염 증상이 먼저 나타나고, 가래가 거의 없는 마른기침이 동반됩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발열과 오한, 근육통과 피로, 입맛이 없는 증세가 나타나며, 흉통은 드물게 나타납니다.

 


 4. 진단 

 

폐렴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면밀하게 병력을 검토하고, 진찰 소견, 임상적인 경과 관찰, 그리고 가슴 엑스레이 사진 촬영 및 피검사 등을 하여야 합니다. 가슴 엑스레이 촬영을 함으로써 폐렴을 진단하는 것뿐 아니라 폐렴과 비슷한 다른 질병을 감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폐렴을 확진하기 위해서는 멸균된 면봉으로 목 안쪽을 닦아내어 배양 검사를 하거나, 가래 같은 호흡기 분비물 혹은 폐조직을 배양하여 병을 일으킨 원인 바이러스를 찾아내거나 혈액배양검사, 소변 항원검사 등을 통해서 원인균을 진단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검사 과정이 매우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에 배양이 되지 않았다고 해서 바이러스성 폐렴이 아니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5. 치료 

 

미생물이 원인이 되는 폐렴의 경우 원인균에 따른 치료를 하며, 항생제를 이용하여 치료합니다. 일반적으로 지역사회에서 발생한 폐렴의 경우 세균성 폐렴으로 가정하고 경험적인 항생제 치료를 하고, 원인 미생물이 밝혀지면 그에 적합한 항생제로 변경하기도 합니다.

 

바이러스성 폐렴은 보통 1~2주 이내에 좋아지는데 심한 경우에는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될 수 있으나 대부분 4주 이내에 치료가 가능합니다. 우리가 흔히 감기 치료제로 알고 있는 해열제나 항생제 등은 증상을 완화시키는 보조적인 약에 불과합니다. 특히 항생제는 단순한 바이러스 감염에는 도움이 되지 않고, 이차적인 세균 감염이 발생한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폐렴 환자에게 특별한 식이요법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치료법은 적절하게 수분을 공급하고, 건조하지 않도록 가습기를 사용하도록 하며, 필요에 따라 저산소혈증이 있는 경우에는 산소를 투여합니다. 가슴의 통증을 줄이기 위해 더운 찜질을 권하기도 하며,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폐렴 환자는 가래를 잘 뱉는 것이 좋으므로 기침을 하면서 가래가 잘 나오면 기침 억제제를 가능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밤잠을 못 잘 정도로 기침을 심하게 하는 경우에는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기침 억제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른기침을 할 때는 중추신경 억제성 기침약(dextromethorphan)을 함유하는 기침 억제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필요에 따라 가래를 묽게 해서 쉽게 뱉을 수 있도록 거담제를 복용하기도 하고, 열이 심하거나 두통이 심한 경우 열을 떨어뜨리고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해열진통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세균성 폐렴과 바이러스성 폐렴의 차이점 

  세균성  폐렴  바이러스성  폐렴 
증상 초기에는 기침, 콧물 등의 감기증상으로 시작하여 폐렴으로 진행됨 비교적 천천히 나타남 
발열 38.3℃ 이상의 고열 미열 
기침, 가래 

누런 가래를 동반한 기침 

가래가 많지 않은 마른 기침 
호흡 천명(거친호흡음, 쌕쌕거리는 숨소리) 심한 호흡곤란
전신증상 오한, 구토, 설사, 식욕부진, 피로감, 입술과 손톱이 파래지는 청색증, 천명, 의식혼미 복통, 근육통, 두통
흉통 

늑막 흉통  

드물게 흉통이 나타남 
잠복기  없음 일반적으로 1~7일의 잠복기 
합병증  패혈증, 쇼크, 폐농양, 기관지 확장증, 만성 폐 섬유증, 무기폐, 뇌막염, 골수염 등등 

바이러스성 폐렴은 질병 경과 중 환자의 면역기능을 약화시켜서 폐에 이차적인 세균성 폐렴이 발생할 수 있음

치료  항생제, 기침, 가래 등의 증상완화를 위한 대중요법 신체의 바이러스 감염으로부터의 회복, 특정 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제, 기침, 가래 등의 증상완화를 위한 대중요법 
치료 기간  사람마다 증상마다 다름  보통은 1~2주 길게는 4주 이내에 치료가능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