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올바른 건강상식

메니에르병 원인과 생활습관

by stella lee 2020. 4. 10.

 

 1. 메니에르병의 정의 


1800년대 중반 프랑스 의사 메니에르(Meniere)가 처음 언급해서 붙은  메니에르 병은 40대 이후 중장년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귀 질환 중 하나입니다. 메니에르병의 발병률은 남자보다 여자에서 그 빈도가 다소 높으며 나이 듦에 따라 발생빈도가 증가하지만 40∼50대가 가장 흔하게 나타납니다. 메니에르병이 생기면 빙글빙글 도는 느낌, 몸의 휘청거림, 속이 메스껍거나 토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런 증상은 수 십 분에서 몇 시간 동안 지속됩니다.  어지럼증은 반복적으로 나타나며 이충만감이나 이명 등이 동반됩니다. 

메니에르병은 급성 현기증을 일으키는 가장 대표적인 내이 질환이지만  그 원인은 아직 정확히 규명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메니에르병의 추정 원인으로는 소리를 듣는 달팽이관과 균형을 담당하는 전정기관을 순환하는 내림프액의 순환장애로 내이 내에 부종이 발생하면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메니에르병의 증상 

 

메니에르병 증상은 귀 양쪽에서 나타나기보다 대부분은 한쪽에서만 발생합니다. 또한 편두통을 가진 환자에게서 메니에르병의 빈도가 높게 나타납니다. 대개 어지러움은 30분에서 수 시간 동안 나타나며 하루를 넘기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심한 어지러움으로 구토와 오심이 동반되기도 하며 이러한 어지러움이 수차례 반복되기도 합니다. 어지러움 발작과 발작 사이에도 경미한 자세 불안이나 두 중 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어지러움 발생 시 주로  ‘웅’ 소리 같은 이명이 동반되며 난청 역시 악화와 호전을 반복합니다. 어지럼증이 좋아졌다가 재발하면 청력이 낮아져서 난청이 생길 수 있습니다.  메니에르병은 어지럼증 없이 난청, 이명, 이충만감만 발생하거나 난청, 이명 같은 증상 없이 어지럼증만 반복되기도 합니다.  

 

① 수 십 분 이상 지속되는 반복적인 어지럼증 
② 이명(귀울림) 
③ 귀가 꽉 찬 느낌이 드는 이충만감 
④ 난청 등 갑작스러운 청력 변화 

 


 

 3. 메니에르병의 원인 및 요인 

 

1) 메니에르병의 원인

 

메니에르병의 정확한 발생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귀 안쪽인 내이에 내림프액이 과도하게 생성되거나 흡수가 안 되는 내림프 수종 때문인 것으로 추측합니다.  이로 인해 어지럼증과 청각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귀 안쪽에 림프액이 많이 만들어지는 내림프 수종
② 편두통
여성의 임신 및 호르몬 변화
메니에르병 가족력 
⑤ 정맥의 통로인 정맥동의 변화  

 

2) 메니에르병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스트레스 및 과로
불면
육체적 피로

짠 음식
카페인 음료 과다 섭취 

음주 및 흡연

 

 

 4. 메니에르병의 진단 및 치료 

 

메니에르병과 유사한 어지럼증을 나타나는 질환으로는 전정신경염, 편두통성 어지러움, 돌발성 난청, 드물게는 뇌졸중에 의한 중추성 어지러움 등이 있어 정확한 감별이 필요합니다. 메니에르병은 특정한 병의 양상, 청력검사, 이학적 진찰 소견으로 진단하지만 구분하기가 쉽지않아 조속히 이비인후과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가장 필요합니다. 

 

메니에르병을 진단할 땐 증상 유무와 청각 검사를 통한 난청 여부를 확인해 확진합니다.  필요하면 혈액검사, CT, MRI 검사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메니에르병은 상담과 약물을 이용해 치료합니다.  메니에르병의 주요 원인으로 알려진 내림프 수종 조절에 도움이 되는 이뇨제(몸속의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하는 약)나 혈액순환제 같은 약물을 이용합니다.   메니에르병은 치료를 받으면 환자가 가장 고통스럽게 느끼는 반복적인 어지럼증과 이충만감은 대부분 조절됩니다.  증상 초기일 경우 난청도 회복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초기에 치료를 받지 않아 메니에르병이 만성화되면 치료를 받아도 난청, 이명이 남을 수 있습니다. ​ 

 

 

얼마 전부터 갑자기 어지럼증이 심해서 빈혈인가 싶었으나 어지러운 증상이 지속되는 시간이 너무 길어져서 몸에 무엇인가 문제가 생겼구나 싶었습니다. 그래서 며칠간 간격을 두고 어지럼증과 그 외에 증상들을 체크해봤습니다. 비행기 이륙할 때 느껴지는 귀안의 멍한 느낌과 그리고 체하지도 않았는데 계속 구토할 것 같은 메스꺼움 등이 나타났습니다. 급히 검색을 해보니 이석증이나 메니에르병 증상과 비슷했습니다. 그런데 어지럼증은 수십 분에서 수시간이 아니라 깨어있는 시간 내내 어지럼증이 느껴졌습니다. 결국 일상생활이 불가능해지고 일은커녕 사소한 집안일을 처리하는 것도 어려움을 겪게 되었습니다. 이비인후과에도 가고 한의원도 갔으나 메니에르병은 맞으나 치료방법이나 설명 등은 다 달랐습니다. 그때부터 유튜브부터 이런저런 자료들을 찾다 보니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 질병에 시달리고 있었고, 원인에 대해서 설명해주는 의사 선생님들마다 견해가 조금씩 달랐습니다. 그나마 일치하는 공통된 의견은 약으로 치료해야 한다 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비인후과에서 처방받은 약도 먹고 한의원에서 침도 맞고 한약도 먹으니 어지럼증은 많이 나아졌으나 이명과 이충만감은 여전하였고, 나름대로 호전되기 위해서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그래서 메니에르의 증상 및 원인이 되는 많은 인자들 중에서 스트레스를 가장 먼저 해결해야한다는 생각이 들어서 병원에서의 치료와 병행하면서 스트레스를 받지않으려 노력하고 수면과 휴식을 최대한 많이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다행이도 빠른 시일내로 증상들이 사라졌고 두달이라는 시간내에 모든 증상들이 사라졌습니다. 메니에르 증상으로 힘든 시간을 겪고 계신 분들을 위해서 메니에르 증상 및 원인들에 대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