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올바른 건강상식

신장건강 '나트륨 수치 조절에 좋은 음식'

by stella lee 2019. 12. 3.

나트륨 수치 조절을 해야하는 이유

 

나트륨은 우리가 매일 먹는 식품들에 대부분 함유되어 있으며 주스나 탄산음료에도 들어 있다. 물론 신체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양의 섭취는 해야 하지만,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고혈압뿐만 아니라 뼈, 소화기, 심혈관계와 피부 문제를 유발할 수도 있다. 우리가 나트륨 수치를 조절해야 하는 이유는 가장 큰 이유는 나트륨을 먹지 말자는 것이 아니라 수치를 조절하여 건강한 몸을 유지하자는데 그 목표가 있다.

하지만 신장이 안좋은 사람들은 염분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은 좋지않으므로  조심스럽게 섭취해야하며 칼륨이 많이 포함된 음식의 섭취도 조심해야한다. 신장이 안좋은 사람들은 칼륨배출이  잘 안되기 때문에 나트륨 수치를 조절해주는 음식의 종류를 무작정 섭취하면 안된다.

 

2019/11/13 - [올바른 건강상식] -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2020/03/01 - [올바른 건강상식] - 신장이 안좋으면 꼭 피해야하는 음식

2020/02/26 - [올바른 건강상식] - 신장에 좋은 5분 운동

 

 

나트륨 수치조절에 좋은 음식

 

① 파인애플

나트륨 수치를 조절해주는 첫 번째 음식은 파인애플이다. 파인애플은 림프 혈액 순환을 촉진하며, 체내의 과도한 나트륨을 정화하는 데도움이 되는 필수 미네랄인 구리 및 망간이 풍부하다. 또한 파인애플 속에 들어있는 브로멜린 및 비타민 C는 체내 나트륨 축적으로 인해 발생하는 염증을 감소하며 신장 건강에 큰 도움을 준다.

 

② 딸기

주기적으로 딸기를 섭취하면 신장 건강이 향상하며 요산 수치, 나쁜 콜레스테롤 및 고혈압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단 잼이나 주스 등으로 딸기를 섭취하면 안 된다. 가공식품에는 상당량의 나트륨이 함유되어 있다. 되도록이면 딸기 그 차체로 즐기는 것이 좋다.

 

③ 오레가노

오레가노는 훌륭한 향신료이며 소금 대체품이다. 토마토에 샐러드에 소금이나 설탕 대신 오레가노를 뿌려먹으면 짠맛이 느껴진다. 또는 오레가노 약간과 올리브 오일 한 숟갈을 섞은 소스에 빵을 찍어먹으면 약간의 짠맛과 함께 좋은 풍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④ 고수

독특한 풍미의 고수는 소금 대신 특정 요리 재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매우 강력한 천연 이뇨제로서, 수프나 샐러드에 첨가하면 그 효능을 볼 수 있다. 또한, 혈압을 낮추며 두통이나 편두통 같은 고혈압 관련 증상을 감소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⑤ 아티초크

아티초크 내의 비타민 성분은 체내 나트륨량을 줄여서 혈압을 조절해주며, 간 정화는 물론 신장 건강을 관리해준다.

 

 

⑥ 마늘

이미 우리는 매일 섭취하고 있어서 마늘 섭취에는 큰 신경을 쓰지 않아도 좋을 것 같다. 마늘은 고혈압을 완화하는 천연 치료제이며 항생제 역할도 한다. 또한 고혈압을 완화해서 심장과 신장 건강에 효능이 있는 알리신이 함유되어 있다.

 

⑦ 바나나

나트륨에 배출에 좋은 칼륨이 많이 포함되어있는 음식이며, 100g당 358mg 정도의 칼륨이 들어 있어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⑧ 양파 

바나나처럼 양파 또한 나트륨을 배출시켜주는 음식이다. 또한 노폐물과 콜레스테롤을 분해해서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효능도 있다. 

 

⑨ 키위

나트륨을 배출시켜주며, 또한 중성지방을 분해하는데 효능이 있어서 다이어트 및 신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⑩ 검은콩

검은콩 100g당 칼륨 1240mg이 들어있어 나트륨을 배출에 큰 효과가 있으며 혈관의 피를 맑게 해 준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침묵의 장기 신장(콩팥) 우리 몸의 장기들은 각자의 기능을 담당하며 상호작용을 하고 있다. 그중에서 간과 신장은 침묵의 장기라고도 불리 운다. 간과 신장은 문제가 생겼을 경우 병이 커지지 않는 이상 별다른..

bongja-workroom.tistory.com

 

신장에 좋은 5분 운동

신장에 좋은 운동을 해야하는 이유 신장(콩팥) 관련 질환은 초기나 중기까지 아무런 증상이 없다가 말기가 돼서야 증상이 나타난다는 점입니다. 콩팥의 이상이 3개월 이상 지속되면 요독, 부종, 빈혈, 혈압 상승..

bongja-workroom.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