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올바른 건강상식

다이어트와 변비개선에 좋은 '콜라비의 효능'

by stella lee 2019. 12. 20.

 1. 콜라비(Kohlrabi)

 

콜라비(Kohlrabi)는 영어 명칭으로 독일어로 양배추(kohl)와 순무(rabi)의 합성어이다.  양배추에서 분화된 두해살이풀로 원산지는 북유럽의 해안지방이다. 양배추와 같은 종이나 순무와도 비슷하게 생겼으며 껍질의 색이 초록색과 자주색 2종류가 있다. 껍질을 깎으면 속은 무처럼 하얗다. 또한 콜라비는 열량이 낮고 섬유질이 풍부해서 다이어트와 변비 개선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게다가 콜라비는 다른 무의 종류와는 달리 과일처럼 단맛이 강하기 때문에 어린아이들도 거부감 없이 잘 먹는다. 콜라비 재배를 많이 하는 독일에서는 어린이들이 제일 좋아하는 채소에 꼭 들어간다.

 

콜라비는 12월과 1월이 제철이며, 토심이 깊은 토양에서 심을 때 포기와 포기 사이를 15 ~20cm 정도로 두고 심고, 지면 위로 올라와 있는 구의 직경이 5~6cm 정도 되었을 때 구 아래의 뿌리 부분을 절단하고 수확하며,  수확 후 구형의 줄기에서 가지와 잎을 제거하면 흔히 알려진 시중의 콜라비가 된다.

 

2020/02/13 - [올바른 건강상식] - 변비개선을 위한 장건강에 좋은 음식

2019/12/20 - [혼족도 집밥 해 먹기] - 다이어트와 변비에 좋은 '콜라비 생채무침' / spicy kohlrabi salad

2019/12/12 - [생활속의 Tip] - 올바른 쾌변자세 '변비탈출'

2019/12/13 - [상품 소개 및 리뷰] - 다이소 '쾌변 발받침대' 후기

 

 

 

 

 2. 콜라비(Kohlrabi)의 효능

 

① 변비 예방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도와주며 변비 예방 및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② 다이어트 & 피부미용

 수분 함량이 높고 열량이 낮은 알칼리성 식품이라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며 비타민C가 체내에서 노화와 색소 침착을 막아주어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뛰어나다.

 

고혈압 개선

특히 비타민 함유량이 매우 높은 채소  혈압 상승을 억제하고 조혈 작용을 돕는 효과가 있으며 콜라비에 함유되어있는 칼륨은 체내에 쌓인 나트륨 배출에 매우 효과적이며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 예방도 좋다.

 

면역력 증진

비타민C 함유량이 높아 체내 면역력을 높이는데큰 도움을 주며 인터페론이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다. 인터페론은 몸속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줘 감기가 걸리기 쉬운 환절기나 겨울철에 콜라비를 섭취해주면 감기 예방에도 탁월하다.

 

 

​구강 건강

 칼슘과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치아가 약하거나 구취가 있는 경우 꾸준히 섭취해주면 증상 개선 및 완화에 도움이 된다.

 

위산 과다증 완화

 위산을 중화시킬 때 염기의 일종인 베이킹 소다를 물에 타서 마시곤 하는데 습관적으로 역류하는 증상이 있을 때마다이러한 방법을 사용하면 복부 팽만과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일어날 수 있다. 콜라비를 갈아 마시면 위산 강화증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다.

 

​ 성장발육 & 골다공증 개선

 다른 채소에 비해 단백질, 칼슘, 비타민 C와 같은 영양소 함유량이 4~5배 높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가 꾸준히 섭취하면 골격과 치아를 튼튼하게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며 골밀도를 촘촘하게 도와주기 때문에 뼈가 약한 성인들이나 노인들의 골다공증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⑧ 항암 효과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과 카로티노이드가 함유되어 있어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 콜라비를 이용한 콜라비 생채무침 레시피도 참고해보세요

 

다이어트와 변비에 좋은 '콜라비 생채무침' / spicy kohlrabi salad

콜라비(Kohlrabi)는 독일어로 양배추(kohl)와 순무(rabi)의 합성어입니다. 콜라비는 열량이 낮고 섬유질이 풍부해서 다이어트와 변비 개선에 좋으며, 비타민C도 풍부해서 피로 해소, 노화 방지, 혈압 조절, 당뇨..

bongja-workroom.tistory.com

도움되는 정보였다면 공감 하트  꾸욱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로그인을 안 하셔도 가능합니다)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 그리고 SNS "공유"는 저의 블로그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