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족도 집밥해먹기/메인요리

닭가슴살로 '닭개장' 만드는 법

by stella lee 2020. 5. 28.

 1. 닭개장 재료

 

닭개장은 주로 경상도 지방에서 즐겨먹던 음식으로 소고기 대신 닭고기를 넣어 만든 음식으로 닭고기에 갖은 야채를 넣어 매콤하게 끓인 국입니다. 닭을 삶아서 뼈를 발라내는 번거로운 조리과정 대신에 다이어트하다가 맛없어서 남겨놓은 닭가슴살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레시피입니다. 훈제 닭가슴살로도 조리가 가능합니다. 다이어트하다가 지쳤을 때 한 번쯤 만들어 드시기에 좋은 메뉴입니다. 

 

[혼족도 집밥해먹기] - 다이어트 요리 '닭가슴살 가지말이'

[혼족도 집밥해먹기] - 다이어트 요리 '닭가슴살 깻잎쌈 '

[혼족도 집밥해먹기] - 닭가슴살 표고버섯 볶음

[혼족도 집밥해먹기] - 300칼로리 식단(1) 닭가슴살 샐러드

 

재료 : 닭가슴살 2조각, 대파 3대, 양파 ½개, 느타리버섯 ½팩, 팽이버섯 약간, 청양고추 2개, 달걀 1개, 참기름 2큰술, 식용유 2큰술 

양념재료 : 다진 마늘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국간장 6큰술, 액젓 1큰술, 후춧가루 톡톡   

③ 닭가슴살 삶은 재료 : 통후추 10알, 월계수 잎 1장 
2인분 기준입니다.

계량은 밥숟가락과 종이컵으로 합니다. 

 

 

 2. 닭개장 만드는 과정

 

후추와 월계수 잎을 넣고 닭가슴살을 삶아줍니다. 

삶은 닭가슴살을 장조림처럼 결대로 얇게 찢어서 준비해줍니다. 얇게 찢어야 간이 더 잘 배어서 맛있습니다. 

닭가슴살 삶은 물은 육수로 사용하고, 훈제 닭가슴살을 사용할 때에는 다시마 육수나 그냥 생수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③ 대파와 양파는 길쭉하게 채 썰어주고 버섯들은 가닥가닥 찢어서 준비해줍니다. 

④ 예열한 냄비에 식용유 2큰술과 참기름 2큰술 그리고 채 썰은 대파를 넣고 파 기름을 내줍니다. 그리고 대파의 숨이 살짝 죽으면 고춧가루 2 큰술을 넣고 약불에서 5분가량 볶아줍니다.

 

잘게 찢은 닭가슴살을 넣고 1~2분간 달달 볶아줍니다.

그리고  닭 삶고 남은 육수 5컵을 넣고 한소끔 끓여준 뒤  채 썰어 둔 양파와 버섯 그리고 양념재료들을 넣어줍니다.

양념재료 : 다진 마늘 1큰술, 국간장 6큰술, 액젓 1큰술, 후춧가루 톡톡

훈제 닭가슴살을 사용할 때에는 다시마 육수나 그냥 생수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⑦ 중불에서 10분 정도 끓여주다가 취향에 따라 청양고추 2개를 넣어줍니다.

은근한 불에서 오래 끓여줘야 국물 맛이 좋습니다. 조금 더 끓여줘도 좋습니다. 

⑧ 달걀 1개를 그릇에 풀어줍니다. 

 

⑨ 먹기 직전 풀어놓은 달걀이 넣어주고 불을 끕니다. 달걀은 생략해도 좋습니다. 

⑩ 완성된 닭개장을 적당한 그릇에 담아줍니다. 

 

 

닭가슴살 표고버섯 볶음

1. 닭가슴살 표고버섯 볶음 재료 저지방 고단백 식품의 대명사인 닭가슴살과 향이 좋고 식감이 뛰어난 표고버섯으로 간단한 저녁 반찬을 만들었습니다. 사실 다이어트 용도로 구입하였으나 냉��

bongja-workroom.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