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족도 집밥해먹기/간식 및 술안주

야식으로 먹기좋은 '골뱅이무침과 소면' 만들기 / Spicy Freshwater Snails

by stella lee 2020. 1. 20.

전 세계 골뱅이의 90%가 한국에서 소비된다는 사실은 아주 유명한 이야기입니다. 골뱅이의 90%는 아마도 골뱅이무침으로 먹는 것 같습니다. 나머지 10%는 찜이 아닐까 합니다. 나머지 골뱅이는 프랑스, 그리고 일본에서 소비된다고 합니다. 프랑스에서는 에스카르고라는 달팽이 요리에 골뱅이를 사용하는데 원래는 달팽이를 넣어야 하지만 자연산 달팽이를 구하기 어렵고 달팽이 손질 과정이 복잡해서 골뱅이를 넣어 먹는다고 합니다. 골뱅이는 양식이 힘들기 때문에 보통은 통발로 잡아 올립니다. 즉 시중에서 유통되는 모든 골뱅이가 자연산이라는 말입니다. 자연산 골뱅이는 당연한 말인데 골뱅이를 판매하는 식품회사에선 왜 유독 자연산 골뱅이이라는 말을 강조하는지 모르겠습니다. 

 

2020/01/02 - [혼족도 집밥해먹기] - 막걸리 술안주 베스트 '두부김치' 10분만에 만들기 

2020/01/02 - [혼족도 집밥해먹기] - 초간단 술안주 '콘치즈' 5분 완성

2020/01/16 - [혼족도 집밥해먹기] - 안주인가 간식인가 '소떡소떡' 만들기 

2020/01/15 - [혼족도 집밥해먹기] - 안주인가 반찬인가 '소세지야채볶음' 만들기

 

 

 1. 골뱅이무침 재료 

 

① 재료 : 소면 200g, 골뱅이 통조림(400g) 1캔, 양파 ½개, 오이 1개, 양배추 4장, 대파 1대, 기타(깻잎, 청양고추, 당근 등)

② 양념장 재료 : 다진 마늘 ½큰술, 고춧가루 1큰술, 고추장 2큰술, 설탕 2큰술, 식초 2큰술

③ 소면 밑간 재료 : 참기름 1큰술, 진간장 1큰술, 통깨 약간

※ 2인분 기준입니다. 

계량은 밥숟가락과 종이컵으로 합니다. 

 

 

 2. 골뱅이무침 만드는 과정 

 

1. 양파 ½개, 오이 1개, 양배추 4장, 대파 1대, 기타(깻잎, 청양고추, 당근 등)를 먹기 좋게 잘라줍니다.

저는 오이가 없어서 파프리카를 사용했습니다. 

 

2. 골뱅이 통조림은 체에 걸러 물기를 제거한 뒤 먹기 좋게 잘라줍니다.

통조림 안에 들어있는 국물은 버리지 말고 양념장 만들 때 넣으면 좋습니다. 

 

3. 큰 볼에 채썰어둔 야채와 골뱅이를 그리고 양념장 재료들을 넣고 골고루 무쳐줍니다.   

고추장, 설탕, 식초의 비율은 1:1:1 비율입니다. 이 비율만 기억하시면 많은 양을 만드실 때 유용합니다. 

 양념장 재료 : 다진 마늘 ½큰술, 고춧가루 1큰술, 고추장 2큰술, 설탕 2큰술, 식초 2큰술, 골뱅이 통조림 국물 3~4 큰술

4. 완성된 골뱅이무침과 밑간을 한 국수를 적당한 그릇에 담고 통깨를 뿌려줍니다.  

 

 

 3. 소면 삶는 방법

 

1. 냄비에 물이 끓기 시작하면 소면과 식용유 2 숟갈을 넣고 거품이 올라올 때마다 찬물 1컵을 넣어줍니다.

찬물을 넣는 과정을 2번 반복하면 면이 다 익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소면에 식용유를 같이 넣고 삶아주면 시간이 지나도 소면이 잘 불지 않습니다. 

소면을 손으로 잡았을 때 500원짜리 동전 크기 정도면 1인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tip 많은 양의 국수를 삶을 때는 국수 1가닥을 건져서 타일에 던졌을 때 착 달라붙으면 다 익은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2. 삶은 국수를 얼음물이나 찬물에 여러 번 헹구어 체에 밭쳐 물기를 빼줍니다. 

3. 물기를 빼준 국수에 아래 재료들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서 밑간을 해줍니다. 

소면 밑간 재료 : 참기름 1큰술, 진간장 1큰술, 통깨 약간

 

 

초간단 술안주 '콘치즈' 5분 완성/ a five-minute recipe for corncheese

1. 콘치즈 재료 유튜브를 보다 보니 우리나라에서 살고 있는 외국인들이 콘치즈를 먹어보고 깜짝 놀랐다고 합니다. 어쩜 이렇게 맛이 있을 수가 있냐 더불어 옥수수콘과 치즈를 섞을 생각을 어떻게 했냐 등등 한국..

bongja-workroom.tistory.com

 

안주인가 반찬인가 '소세지야채볶음' 만들기 / Stir-fried Sausages and Vegetables

1. 소시지 야채볶음 재료 비엔나소시지 한 봉지와 냉장고 속 야채들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소시지 야채볶음은 술안주로도 먹기도 하지만 밥반찬으로도 즐겨먹는 메뉴입니다. 소시지 야채볶음을 만들 때에는 비..

bongja-workroom.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