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족도 집밥해먹기/메인요리

홈파티 '단호박 훈제오리찜' 만들기 / Steamed Sweet Pumpkin with Smoked Duck Meat

by stella lee 2019. 12. 29.

 1. 단호박 훈제오리찜 재료 

 

생일이나 크리스마스 때처럼 특별한 날에 손님들에게 내놓기 좋은 홈파티용 요리 중에서 단호박 훈제오리찜은 모양도 예쁘지만 맛도 좋아서 애들이나 어른 모두 좋아하는 메뉴입니다. 연말에 홈파티를 계획하고 계신다면 식이섬유가 많아 소화가 잘되는 단호박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훈제오리로 만든 단호박 훈제오리찜을 추천해드립니다. 단호박 훈제오리찜 1개면 2~3인분으로 두세 개 정도 만들어 테이블 위에 세팅하면 메인 요리로 부족하지 않을 듯싶습니다. 

2019/12/23 - [올바른 건강상식] - 단호박의 효능

2020/01/05 - [혼족도 집밥해먹기] - 영양간식으로 좋은 '단호박죽' 만들기 / Sweet Pumpkin Porridge

2019/12/18 - [혼족도 집밥해먹기] - 크리스마스 홈파티 '훈제오리 무쌈말이' 만들기

2020/01/27 - [혼족도 집밥해먹기] - 매콤한 '훈제오리 야채볶음' / Stir-fried Smoked Duck with Vegetables

2020/02/05 - [혼족도 집밥해먹기] - 아이들 영양간식으로 좋은 '단호박 샐러드'

 

① 재료 : 단호박 2개, 훈제오리 200g, 파프리카(빨강 ½개, 노랑½개), 양파 ½개, 새송이버섯 1개, 표고버섯 3개, 피자치즈 한 줌

② 양념 재료 : 다진 마늘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고추장 1큰술, 요리당 1큰술, 설탕 ½큰술, 진간장 1큰술, 후춧가루 약간, 통깨 약간

※ 4인분 기준입니다. 

계량은 밥숟가락과 종이컵으로 합니다. 

 

 

 2. 단호박 훈제오리찜 만드는 과정

 

단호박의 겉 표면을 깨끗이 세척 후 전자레인지에서 2~3분간 익혀줍니다.

단호박이 너무 단단해서 전자레인지에서 익혀준 후 손질하면 조리과정이 조금 더 수월합니다. 

 

단호박 윗부분(5분의 1 정도)을 도려낸 후 밥숟가락으로 호박씨를 말끔히 제거해줍니다.   

뚜껑을 작게 하면 호박씨를 제거하기에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③ 단호박 훈제오리찜에 들어갈 버섯과 양파, 파프리카 등을 잘게 썰어 준비해둡니다. 

④ 훈제오리와 야채를 볶을 때 들어갈 양념장도 만들어줍니다. 

단호박에는 따로 밑간을 하지 않으므로 단호박찜에 들어갈 재료들의 간을 조금 세게 해 줍니다.

양념 재료 : 다진 마늘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고추장 1큰술, 요리당 1큰술, 설탕 ½큰술, 진간장 1큰술, 후춧가루 약간, 통깨 약간

 

⑤ 한입 크기로 자른 훈제오리를 달궈진 프라이팬에 노릇노릇하게 익혀줍니다.

⑥ 훈제오리가 적당히 익으면 잘게 썰어놓은 야채들을 모두 넣고 같이 볶아줍니다. 

 

⑦ 프라이팬 속의 재료들이 거의 다 익으면 만들어둔 양념장을 모두 넣고 버무려가며 볶아줍니다. 

※ 어린아이들이 먹을 단호박찜이라면 고추장 양념 대신 토마토 스파게티 소스를 넣어주면 좋습니다. 

 

⑧ 단호박 속에 고추장 양념으로 볶아놓은 재료들을 숟가락으로 다져가며 넣어줍니다. 

재료들은 끝까지 채워 넣지 마시고 대략 80%까지 채워 넣어줍니다. 

 

⑨ 재료들을 채워 넣은 단호박 위에 피자치즈를 수북이 얹은 후 전자레인지에 넣고 8분간 익혀줍니다. 

단호박의 뚜껑은 닫아도 되고 그냥 넣으셔도 됩니다. 

전자레인지로 익히는 도중에 국물이 흐를 수 있으므로 접시보다는 오목한 그릇에 넣고 돌려줍니다. 

단호박의 크기에 따라 시간은 가감해줍니다. 

 

⑩ 전자레인지에서 익힌 단호박 훈제오리찜을 꺼내서 먹기 좋게 8등분으로 잘라주면 완성입니다. 

※ 피자나 케이크를 자를 때처럼 전체를 커팅하지 말고 단호박의 테두리 부분에 칼집을 넣어주면 알아서 예쁜 꽃 모양으로 벌어집니다.

 

⑪ 단호박 훈제오리찜을 완성하였으나 생각보다 치즈의 양이 적다고 생각된다면, 그 위에 치즈를 추가로 뿌려준 후 전자레인지에 다시 넣고 2분간 가열해줍니다.

 

 

크리스마스 홈파티 '훈제오리 무쌈말이' 만들기

1. 훈제오리 무쌈말이 재료 훈제오리 무쌈말이는 아삭아삭한 쌈무에 색색의 야채와 노릇하게 구운 훈제오리 고기를 말아서 겨자소스에 찍어먹는 요리입니다. 모양이 이뻐서 간단한 홈파티나 크리스마스 가족모임에..

bongja-workroom.tistory.com

 

아이들 영양간식으로 좋은 '단호박 샐러드'

1. 단호박 샐러드 재료 베타카로틴과 눈 건강에 좋은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단호박과 견과류를 넣어 만든 단호박 샐러드는 아이들의 영양간식으로도 좋지만 남녀노소 불문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bongja-workroom.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