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족도 집밥해먹기/재료 손질법

전복 손질하는 법

by stella lee 2021. 3. 30.

녕하세요. 유쾌한 봉자입니다. 오늘은 전복 손질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전복은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기력 회복에 도움을 주며, 타우린 함량이 많아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춰줍니다. 또한 맛과 영양이 뛰어나 몸이 허하거나 몸살감기 등에 걸렸을 때 보양식으로도 좋습니다. 

 

전복죽 끓이는 법

전복장 만들기

 

 

 1. 전복 손질 재료

 재료 : 칫솔이나 단단한 솔 

 

 

 2. 전복 손질하는 과정

 

① 흐르는 수돗물로 헹구어주면서 칫솔이나 단단한 솔로 전복에 묻어있는 이물질을 닦아줍니다. 빨판, 테두리, 옆구리까지 꼼꼼하게 세척해줍니다. 

※ 간혹 솔에 설탕을 묻혀서 닦아주기도 하는데, 설탕을 묻혀 전복을 세척하면 짠맛을 중화시키고 연육 작용을 통해 감칠맛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② 숟가락을 전복의 가장 얇은 부위에 꼽아 넣고 살살 밀어 넣어주면 전복의 껍데기를 손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③ 전복살에 붙어있는 내장을 손으로 잡아당겨서 분리해줍니다. 

전복내장에 혹처럼 붙어있는 부위는 모래주머니입니다. 칼로 제거해줍니다. 

 

세균이 많은 식도와 입을 제거해줍니다. 내장이 붙어있던 반대쪽이 전복의 입 부위입니다.  손으로 꾹 눌러도 되고 칼로 전복의 입을 긁어내듯이 잘라줘도 좋고 손으로 입을 잡아당겨도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⑥ 전복을 생으로 먹거나, 전복죽을 만들기 위해서는 입과 식도를 제거한 후 적당한 크기로 잘라줘야 하는데, 전복장처럼 데쳐서 사용할 때는 데친 후에 입과 식도를 제거해줍니다. 데친 후에는 입을 살짝만 잡아당겨도 손쉽게 식도가 쭉 빠져나옵니다. 

#전복손질하는법 #전복손질방법 #전복손질

※ 전복은 내장 쪽부터 변질이 일어나기 때문에 오래 보관하시려면 꼭 손질 후에 냉동 보관해야 합니다. 
※ 전복은 약 5도의 냉장실에서 2~3일 정도 보관할 수 있지만, 조금 더 오래 보관하려면 살과 내장을 분리하여 냉동 보관해야 합니다.

 

전복죽 끓이는 법

안녕하세요. 유쾌한 봉자입니다. 전복의 진한 특유의 향과 쫄깃하게 씹히는 전복살 어우러져 입에 착착 감기는 맛이 뛰어난 전복죽( jeonbok juk / Rice Porridge with Abalone)을 10분 안에 완성할 수 있는

bongja-workroom.tistory.com

 

전복장 만들기

안녕하세요. 유쾌한 봉자입니다. 오늘은 전복장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TV 프로그램 알토란에서 소개되었던 전복장 레시피를 활용하여 만든 레시피입니다. 전복장을 알토란 레시피로 만들어본

bongja-workroom.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