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족도 집밥해먹기/샐러드 및 디저트

청귤청 만들기

by stella lee 2020. 8. 19.

청귤이라는 과일이 있는 것이 아니고 귤이 익기 전에 적과 해 낸 덜 익은 귤을 청귤이라고 합니다. 청귤은 8월~9월 사이에만 나오기 때문에 이때 아니면 청귤청을 만들 수 없습니다. 청귤의 효능은 신맛이 강하고 비타민C가 풍부해서 피부미용, 노화 및 감기 예방, 고혈압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며 고지혈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혼족도 집밥 해먹기] - 생강청 만들기

[혼족도 집밥 해먹기] - 사과 계피차 만들기

[혼족도 집밥 해먹기] - 백종원 사과잼 만들기

 

 

 1. 청귤청 재료

 재료 : 청귤 2kg, 설탕 1.5kg, 꿀 0.5kg

청귤 세척 재료 : 베이킹소다 ½컵, 식초 ½

 계량은 밥숟가락과 종이컵으로 합니다. 

 

 

 2. 청귤청 만드는 과정

 

① 냄비에 찬물과 유리병을 넣고 끓여서 열탕 소독해줍니다. 병 안에 물방울이 맺히기 시작하면 그 후로 5분 정도 더 끓여줍니다.
끓는 물에 유리병을 바로 담그면 위험하니 처음부터 같이 넣고 끓여서 소독해줍니다. 

② 소독한 유리병은 자연 건조해줍니다. 물기가 빠지면 바로 세워서 건조해줍니다. 

 

베이킹소다 ½컵, 식초 ½컵을 넣고 세척물을 만든 후 청귤을 담가줍니다. 20분 후에 하나하나 깨끗이 세척해줍니다.
깨끗하게 세척한 청귤은 자연 건조합니다. 

 

⑤ 청귤 앞뒤 끝부분을 잘라내주고 적당한 두께로 슬라이스 해줍니다.  

※ 청귤 앞뒤 끝부분을 잘라내야 쓴맛이 나지 않습니다. 

 

⑥ 준비한 설탕과 꿀을 넣고 살짝 버무려줍니다. 

※ 꿀이 없으면 대신에 청귤과 같은 중량의 설탕을 넣어줍니다. ( 청귤 : 설탕 =1 : 1 )

국물이 생길 때까지 10분 정도 방치합니다. 설탕이 녹아서 국물이 생기면 소독된 유리병에 넣어줍니다. 

 

마지막에 청귤이 잠길 정도로 꿀을 부어주면 완성입니다. (꿀이 없으면 설탕으로 윗부분을 채워줍니다)

※ 완성된 청귤청은 1~2일 실온에 두었다가 냉장실에 넣어 2주 정도 숙성시킨 후, 시원한 에이드나 따뜻한 차로 드시면 좋습니다.  

 

 

사과 계피차 만들기

 1. 사과 계피차 재료 마지막 사과로 오늘은 사과 계피차를 만들어보려 합니다. 명절 때 선물 받은 사과가 너무 많아서 깎아먹다 지쳐 잼도 만들어먹었는데, 그래도 남아있습니다. 사과 겉면이 �

bongja-workroom.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