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족도 집밥해먹기/샐러드 및 디저트

생강청 만들기

by stella lee 2019. 10. 22.

 1. 생강청 재료

 

면역력과 감기가 탁월한 효과가 있는 생강청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만드는 과정이 번거롭고 수고스럽지만 만들어두면 겨울 내내 든든합니다. 생강을 맨손으로 까면 생강의 매운맛 때문에 손등과 손바닥이 아플 수도 있습니다. 생강을 깔 때는 비닐장갑이라도 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019/10/13 - [올바른 건강상식] - 감기에 효과 있는 '생강의 효능'

 

생강청 만드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래도 조금 더 좋을 것 같은 레시피를 활용했습니다.

  • 집에 믹서기 없으신 분들은 그냥 생강을 슬라이스 해서 설탕 혹은 꿀에 버무린 후에 소독한 유리병에 담아주세요. 
  • 도깨비방망이나 휴롬이 아닌 일반 믹서기가 있으신 분들은 조금 힘들지만 이 방법을 추천합니다. 
  • 휴롬이라는 믹서기가 있으신 분들은 수월하게 즙을 내서 시도하세요. 

① 재료 : 생강 1kg, 설탕(황설탕 혹은 백설탕) 0.6kg

※ 생강을 슬라이스 하거나 채 썰어 설탕에 버무리실 분들은 설탕 대신 꿀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2. 생강청 만드는 과정 

 

① 생강을 마디마디 잘라준 후 깨끗이 세척해줍니다. 

※ 생강을 구입할 때는 흠집이 없고, 주렁주렁 크게 붙어있는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흠집이 있거나 혹시 부분적으로 썩었을 때에는 그 부분만 도려내는 것이 아니라 그냥 버려야 합니다. 썩은 부분을 도려내도 독소가 남아있습니다. 

 

② 물에 15분 정도 담가 둔 후 칼이나 밥 수저를 이용해 껍질을 제거해줍니다. 

* 많은 양의 생강청을 만드실 때에는 양파망에 생강을 넣어 빨래하듯이 주무르면 손쉽게 껍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③ 휴롬이 아닌 도깨비방망이나, 일반 믹서기가 있는 분들은 믹서기로 갈아서 면포나 고운 채에 넣고 꾹꾹 짜서 즙을 내줍니다.  

믹서기로 갈아줄 때는 물을 넉넉히 넣고 갈아줍니다. 나중에 오랜 시간 끓여야 하니 물의 양은 크게 상관없습니다. 

 

 

④ 2시간 정도 후 녹말이 가라앉으면 조심스레 위쪽의 맑은 생강즙만 덜어내서 설탕과 함께 냄비에 넣고 끓여줍니다. 

생강의 즙만 사용한 것이라 설탕 1kg가 아닌 0.6kg만 넣습니다. 보존기간을 오래 하시려면 더 넣으셔도 좋습니다. 

 

⑤ 센 불에 30분 정도 끓여준 후에 약불로 줄여서 2시간 정도 졸여주세요. 

※ 저는 귀찮아서 적당한 시간으로 타협했습니다. 

⑥ 식힌 생강청을 소독한 유리병에 담아주세요.

 

 

TIP 

* 즙을 내고 남은 부분은 소주에 담가서 맛술로 활용하세요.

* 면포에 싸서 근육통이나 신경통이 오는 부위에 찜질하셔도 좋습니다.

* 생강즙 하단에 가라앉았던 녹말가루는 말려서 요리할 때 사용하세요. 

 

 

감기에 효과있는 '생강의 효능'

생강의 활용 며칠 전 시장에 갔더니 생강 수확시기라서 그런지 몸에 좋은 생강이 많이 나와있습니다. 햇생강이라 품질도 좋고 가격도 저렴해서 저도 모르게 욕심을 부려 많은 양을 구입했습니다. 그런데 역시나 보..

bongja-workroom.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