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올바른 건강상식

매실의 효능 및 부작용

by stella lee 2020. 1. 17.


 1. 매실

 

허준의 [동의보감]에 따르면 매실은 맛이 시고 독이 없으며 기를 내리고 가슴앓이를 없앨 뿐만 아니라 마음을 편하게 하고 갈증과 설사를 멈추게 하고 근육과 맥박이 활기를 찾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매실에는 무기질, 비타민, 유기산 등의 영양이 매우 풍부하며, 유기산 중에서도 시트르산(구연산)의 함량이 다른 과일에 비해 월등히 높다. 시트르산은 섭취한 음식을 에너지로 바꾸는 대사 작용을 돕고 근육에 쌓인 젖산을 분해해 피로를 풀어주며,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매실에 함유된 피루브산은 간의 해독 작용을 도와주며, 카테킨산은 장속의 유해 세균 번식을 억제시켜준다. 그리고 매실은 해독작용이 뛰어나 배탈이나 식중독 등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며, 신맛은 위액을 분비하고 소화기관을 정상화하여 소화불량과 위장장애를 돕는다. 다양한 효능과 성분을 가진 매실은 매실청, 매실식초, 매실잼, 매실주, 매실장아찌 등 다양한 식품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2020/01/26 - [올바른 건강상식] - 음식별 체했을 때

2019/12/27 - [올바른 건강상식] - 술 마시고 체하면 약도 없다

2019/11/20 - [올바른 건강상식] - 체했을 때 마시면 좋은 차(TEA)

2020/01/10 - [혼족도 집밥 해 먹기] - 밥으로 간단하게 '야채죽' 끓이는 방법 / Vegetable Rice Porridge

 

 

 1.매실의 효능

 

① 소화장애 및 위장 운동을 촉진

매실의 신맛이 소화액을 촉진시켜 소화불량을 해소하고 위장장애를 치료한다. 또 매실은 과다 분비되는 위산을 조절하며 과식이나 배탈에도 효과가 있다. 그래서 식사 후 매실차나 매실즙으로 후식을 하면 좋다.

 

② 알칼리 식품

이것은 각종 성인병에 시달리고 있는 현대인의 가장 큰 문제점은 혈액이 점점 산성화로 변한다는 것이다. 몸이 산성으로 기울면 두통, 현기증, 불면증, 피로 등의 증상이 쉽게 나타난다. 매실은 대표적인 알칼리 식품으로 다른 과일과 비교가 안 될 정도로 그 효과나 성분이 풍부하며 체질개선 효과를 가지고 있다. 

 

③ 해독작용(숙취/식중독/체했을 때)

매실은 음식물의 독, 피 속의 독, 물의 독, 즉 3독을 없앤다.라는 말이 있다. 매실액에 들어있는 피루브산 성분이 체내의 독성 물질을 배출해주기 때문에 숙취에도 도움이 된다. 따라서 식중독이나 숙취, 소화불량 등으로 인한 질병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다.

 

④ 피로 해소

매실의 유기산은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고 피로를 회복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매실의 시트르산은 섭취한 음식을 에너지로 바꾸는 대사 작용을 돕고 근육에 쌓인 젖산을 분해해 피로를 풀어주며 근육통 완화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이밖에도 매실은 비타민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피로 해소에도 효과가 있다. 

 

⑤ 빈혈 및 변비 개선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는 매실은 여성의 빈혈이나, 생리불순, 골다공증 개선에 도움을 준다. 매실을 자주 섭취하게 되면 이러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으며,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변비를 해소시켜준다. 게다가 매실 속 비타민은 피부미용의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2.매실 부작용

 

매실은 '아미그달린'이라는 독성 물질 때문에 날것으로 많이 먹으면 유독 성분이 청으로 분해되어 복통 및 중독을 일으키거나 치아나 뼈를 상하게 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다만, 청산은 장아찌, 주스, 절임, 매실주 등으로 2차 가공하는 과정에서 대부분 사라지니 매실액 효능을 안전하게 느끼고 싶다면 반드시 가공된 매실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매실청에는 많은 양의 설탕이 들어가 과다 섭취할 경우 몸에 해로울 수 있다. 따라서 매실차를 하루에 두 잔 이상 마시는 것은 자제하고, 너무 진하게 타지 않도록 주의하자.

 

 

 3.매실청 담그는 방법

 

① 매실청을 만드는 방법은 먼저 매실을 깨끗이 씻어 말린 후 꼭지를 모두 떼고 병에 매실과 설탕을 켜켜이 담는다.

② 그리고 공기 차단을 위해서 맨 위에는 설탕을 넉넉히 담아 밀봉한다. 

③ 밀봉한 매실청은 실온에서 100여 일 정도 보관하면 매실이 떠오르는데 이때 매실은 건져내고 시럽만 냉장고에 보관해 둔다. 

※ 매실청에는 강한 살균 · 해독 작용이 있으므로 식중독을 예방하고 설사와 변비를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다.

매실청을 담글 때는 차조기잎을 함께 사용하면 훨씬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4.매실주 담그는 방법

 

매실주는 풋매실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서늘한 곳에서 말린다.

매실을 용기에 담고 흑설탕을 켜켜이 넣은 후 소주를 붓고 밀봉하여 보관한다.

3개월 정도 지나면 술이 숙성되는데 이때 매실 건더기는 건져내고 술만 걸러 보관한다. 

 

 

 5.매실 고르는 방법 

 

매실은 신맛과 향이 진하고, 과육이 단단하며 표면이 윤택한 것을 고르는 게 좋다. 벌레 먹은 자국이나 상처가 없으며 타원형 모양에 색이 푸르고 선명하며, 살이 통통하고 단단한 것이 좋은 매실이다. 

 

 

도움되는 정보였다면 공감 하트  꾸욱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로그인을 안 하셔도 가능합니다)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 그리고 SNS "공유"는 저의 블로그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