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족도 집밥해먹기/국, 찌개

자취생을 위한 간단요리 '감자짜글이' 만들기 / spam potato jjaguli (spicy stew)

by stella lee 2020. 1. 6.

 1. 감자 짜글이 재료

 

감자 짜글이는 냄비에 감자부터 시작해서 양파, 햄 등 모든 재료들을 순서에 상관없이 한꺼번에 넣고 끓여주면 되는 음식입니다. 자취생이든 아니든 남녀 상관없이 모두에게 가장 쉬운 찌개 메뉴가 아닌 가 싶습니다. 여기서 짜글이라는 단어는 정확하게는 충청도 향토음식으로 양념한 돼지고기에 감자와 양파 등의 채소를 넣어 자작하게 끓인 찌개를 일컫는 말입니다. 다른 의미로는 백종원의 집밥레시피에 소개된 이후로 두루치기와 찌개의 중간 정도로 찌개에 들어가는 모든 재료들을 졸여서 밥과 비벼먹기 좋게 만든 것을 짜글이라 합니다. 

 

2019/11/19 - [혼족도 집밥 해 먹기] - 감자미역국 만들기

2020/03/06 - [혼족도 집밥 해 먹기] - 치즈 감자전 만들기

2019/12/07 - [혼족도 집밥 해 먹기] - 물없이 감자조림 만들기 / Soy Sauce Braised Potatoes

2019/11/23 - [혼족도 집밥 해 먹기] - 감자볶음 만들기 / Stir-fried Potato

 

① 재료 : 감자 4개, 통조림햄 340g(스팸, 런천미트 등) 1개, 양파 1개, 대파 2대, 청양고추 2개

② 양념 재료 : 다진 마늘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된장 ⅓큰술, 고추장 1큰술, 설탕 1큰술, 진간장 4큰술

※ 2인분 기준입니다. 

계량은 밥숟가락과 종이컵으로 합니다. 

 

 

 2. 감자짜글이 요리과정 

 

① 두툼하게 채 썰은 감자를 냄비 바닥에 깔아줍니다.

② 이어서 감자와 비슷한 두께로 채 썰은 양파와 대파, 청양고추를 올려줍니다. 

 

③ 1회용 위생팩에 통조림햄을 넣고 손으로 으깨어줍니다. 그리고 으깬 통조림 햄도 올려줍니다. 

통조림 햄의 브랜드에 따라 간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햄의 양을 조절해줍니다. 

스팸은 짠 편이며 런천미트는 간이 심심한 편입니다. 저는 런천미트를 사용했습니다. 

 

 

④ 이어서 양념들을 넣어준 후 재료들이 잠길 정도의 물 3컵을 넣고 센 불에서 끓여줍니다. 

※ 냉장고 속 남은 야채들(호박, 양배추 등)이 있으면  넣어줍니다. 없으면 생략합니다.  

양념 재료 : 다진 마늘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된장 ⅓큰술, 고추장 1큰술, 설탕 1큰술, 진간장 4큰술

⑤ 감자 짜글이 찌개의 국물이 끓어오르면 약불로 줄여 졸이듯이 끓여줍니다.

 

⑥ 감자가 그냥 부서질 정도면 감자 짜글이 찌개가 거의 완성입니다.  국물이 졸아들면 찌개를 적당한 그릇에 담아줍니다. 

 

 

치즈 감자전 만들기

1. 치즈 감자전 재료 간단한 안주나 간식으로 드실 수 있는 치즈 감자전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감자를 사다 놓고 신경 쓰지 않다 보면 금방 싹이 나려고 합니다. 그럴 땐 감자볶음, 감자조림 등의 반찬으로 소비하..

bongja-workroom.tistory.com

 

물없이 감자조림 만들기 / Soy Sauce Braised Potatoes

1. 감자조림 물 없이 감자의 수분만으로 감자조림을 만들면 물을 넣어 만드는 포슬포슬한 느낌의 감자조림과는 달리 쫀득쫀득한 느낌의 맛이 납니다. 저도 물을 사용해서 항상 감자조림을 만들었었는데 오늘은 물..

bongja-workroom.tistory.com

도움되는 정보였다면 공감 하트  꾸욱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로그인을 안 하셔도 가능합니다)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 그리고 SNS "공유"는 저의 블로그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