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족도 집밥해먹기/반찬

성장기 어린이를 위한 '멸치볶음' 만들기 / Stir-fried Anchovies

by stella lee 2019. 12. 19.

 1. 멸치볶음 재료 

 

냉동실 한쪽 구석에 엄청 오랫동안 방치되었던  멸치 한통을 꺼내 멸치볶음을 만들었습니다. 오래된 멸치는 기름을 두르지 않는 마른 팬에 살짝 볶아주면 비린내를 없애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멸치볶음을 조리하는 과정에서 살짝 후춧가루를 뿌려줘도 비린내를 없애줄 수 있습니다.

칼슘의 제왕이라고 불리는 멸치는 칼슘을 비롯해 양질의 단백질과 DHA 성분들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골격이 한참 발달되고 있는 성장기 어린이의 뼈를 튼튼하게 해 주며 두뇌발달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뼈 건강이 걱정되는 노인분들이나 갱년기 증상으로 인한 골다공증이 걱정되시는 분들께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밑반찬으로 만들어서 식사 때마다 조금씩 섭취해 보시는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2020/01/14 - [혼족도 집밥해먹기] - 고소한 밑반찬 '땅콩조림' 만드는 방법 / Braised Peanuts

2020/01/25 - [혼족도 집밥해먹기] - 국민 밑반찬 '진미채 볶음' 만들기 / Stir-Fried Dried Squid

2019/12/01 - [혼족도 집밥해먹기] - 황태채 무침 만들기 / Seasoned Dried Pollack

 

① 재료 : 멸치 2컵, 마늘 5쪽, 식용유, 통깨 약간 

② 양념 재료 : 진간장 1큰술, 맛술 1큰술, 요리당 1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춧가루 약간

※ 계량은 밥숟가락과 종이컵으로 합니다. 

 

 

 2. 멸치볶음 만드는 과정 

 

① 기름을 두르지 않는 프라이팬에 멸치를 넣고 중불에서 2~3분간 볶아줍니다.

멸치는 보통 냉동실에서 보관하므로 마른 팬에 볶아주면 비린내를 없앨 수 있습니다.

 

② 볶은 멸치는 체에 넣어 흔들어 가루를 털어줍니다.

볶는 과정에서 생기는 가루를 털어주면 멸치볶음이 조금 더 깔끔하게 조리될 수 있습니다. 

 

③ 예열한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 5쪽을 편으로 썰어서 넣고 볶아줍니다.

지금부터는 멸치볶음이 완성될 때까지 중불에서 조리합니다. 멸치볶음은 센 불에서 잘못 조리하면 금세 타버립니다.

④ 마늘이 어느 정도 익었으면 멸치를 넣고 볶아줍니다.

 

 

⑤ 멸치의 색이 갈색빛으로 돌면 진간장 1큰술, 맛술 1큰술을 넣고 볶아줍니다.

⑥ 다시 요리당 1큰술, 후춧가루 살짝 넣어 볶은 후, 마지막에 참기름을 넣어 다시 한번 볶아줍니다.

⑦ 완성된 멸치볶음을 적당한 그릇에 담고 통깨로 마무리합니다. 

 

 

국민 밑반찬 '진미채 볶음' 만들기 / Stir-Fried Dried Squid

진미채(오징어채)는 오징어 내장을 제거한 후 얇게 펴내어 설탕, 소금, 구연산 등 조미료를 넣어 건조한 뒤 손으로 잘게 찢어낸 가공식품입니다. 진미채는 크게 홍진미와 백진미로 나뉩니다. 홍진미는 오징어의 껍..

bongja-workroom.tistory.com

 

황태채 무침 만들기 / Seasoned Dried Pollack

1. 황태채 무침 재료 오늘은 오랜만에 쉽고 간단한 황태채 무침을 만들었습니다. 바다에서 나는 식재료들에 대해서 민감하다 보니 남자 친구가 너무 좋아하는 밑반찬임에도 안 해주고 버텼습니다. 황태채 무침이..

bongja-workroom.tistory.com

도움되는 정보였다면 공감 하트  꾸욱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로그인을 안 하셔도 가능합니다)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 그리고 SNS "공유"는 저의 블로그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