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족도 집밥해먹기/면 (국수,파스타 등)

쫄깃쫄깃한 '쫄면 만들기' ( Jjolmyeon, Spicy Cold Chewy Noodles )

by stella lee 2020. 7. 17.
반응형

여름이면 비빔면, 비빔국수와 더불어 자주 만들어 먹게 되는 쫄면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쫄면은 면이 쫄깃하다고 하여 쫄면이라 이름 붙여졌으며, 냉면보다 면발이 굵고 탄력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쫄면은 1970년대 초, 인천에 위치한 냉면 공장에서 실수로 일반 냉면에 비해 굵은 크기의 면발을 뽑게 되었는데 이를 근처 분식집에서 가져다 고추장 양념에 비벼 팔기 시작하면서 쫄면이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졌다고 합니다. 이번 주말엔 분식집 말고 집에서 맛있는 한 끼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혼족도 집밥해먹기] - 백종원의 초간단 콩국수 레시피

[혼족도 집밥해먹기] - 오늘은 메뉴는 '열무냉면'

[혼족도 집밥해먹기] - 맛있게 매운 '골뱅이 비빔국수'

 

 

 1. 쫄면 재료

 재료 : 쫄면 사리 2인분, 양배추 5장, 상추 3장, 콩나물 ½봉지, 오이 ½개, 당근 ½개, 달걀 1개, 통깨 약간 

 양념재료 : 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식초 3큰술, 설탕 1큰술, 매실청 1큰술, 간장 ½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참기름 1큰술 

콩나물 데치는 재료 : 굵은소금 ½큰술, 식초 1큰술 

 2인분 기준입니다.

 계량은 밥숟가락과 종이컵으로 합니다. 

 

 

 2. 쫄면 만드는 과정

 

콩나물은 깨끗이 세척한 후  콩나물이 잠길 정도의 물에 굵은소금 ½큰술과 식초 1큰술을 넣고 냄비 뚜껑을 꼭 닫은 후, 센 불에서 5~7분간 끓여 줍니다. 

※ 콩나물 특유의 비린내가 날 수 있으므로 한번 열은 냄비 뚜껑은 다시 덮지 않습니다. 

콩나물이 아삭하게 잘 데쳐졌다면, 찬물에 헹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빼줍니다.

 

③ 양배추는 깨끗이 세척한 후 잘게 채 썰어줍니다. 

④ 오이, 당근은 얇게 채 썰어주고, 상추는 잘게 찢어서 준비해줍니다. 그리고 달걀은 완숙으로 삶아줍니다.

 

분양의 양념 재료들을 모두 넣고 양념장을 만들어줍니다. 

양념재료 : 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식초 3큰술, 설탕 1큰술, 매실청 1큰술, 간장 ½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참기름 1큰술

⑥ 뭉쳐있는 쫄면 사리를 풀어줍니다.  

 

⑦ 끓는 물에 쫄면 사리를 넣고 2~3분 정도 삶아준 뒤, 재빨리 찬물에 헹궈서 쫄깃함을 살려줍니다. 

※ 손으로 비벼주면서 여러 번 헹구어줍니다. 

 

그릇에 쫄면 사리를 먼저 담아줍니다. 그리고 위에 채 썰어 놓은 야채들을 둥글게 나열한 후 만들어 놓은 양념장을 뿌려줍니다.

그리고 삶은 달걀 반쪽을 올려주고 통깨를 뿌려주면 쫄면 완성입니다.  

 

 

백종원의 초간단 콩국수 레시피

 1. 콩국수 재료 백종원 선생님이 마리텔이라는 프로그램에서 선보였던 콩없이 두부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콩국수 레시피입니다. 갑자기 더워진 날씨에 시원한 콩국수가 생각나서 냉장고 속

bongja-workroom.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