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족도 집밥해먹기/재료 손질법

동태 손질하는 방법

by stella lee 2020. 1. 22.

 1. 통태 손질

 

동태를 손질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손질되어있는 동태를 구매하시면 조금 더 수월하게 요리를 하실 수 있겠으나 손질된 동태가 아닌 그냥 마리로 구입하셨을 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동태탕을 끓일 때 고니와 내장을 같이 넣고 끓이면 국물 맛이 더 좋다고 해서 대부분 같이 넣고 조리했을 겁니다. 하지만 내장 사이에 숨어있는 쓸개를 제대로 제거하지 않아서 국물에서 쓴맛이 나서 애써 끓인 동태탕을 버린 경험도 있으실 겁니다. 아니면 왜 쓴맛이 나는지 이유조차 모르고 동태가 이상해서 그런가 보다 하신 분도 있을 겁니다. 

 

2020/01/22 - [혼족도 집밥해먹기] - 동태탕(동태찌개) 끓이기 / Pollack Soup

2019/10/14 - [생활속의 Tip] - 표고버섯 손질 하는 법 / How to clean Shiitake Mushroom

 

 

 2. 동태 손질하는 과정

 

① 흐르는 물에 1차 세척한 동태의 지느러미를 가위로 제거해줍니다. 

※ 등지느러미와 꼬리 등 동태의 모든 지느러미를 제거해줍니다. 

 

② 칼등으로 긁어서 동태의 꼬리에서 머리 방향으로 비늘을 벗겨줍니다.

③ 비늘을 벗긴 동태를 적당한 크기로 토막을 내줍니다. 

 

※ 동태의 쓸개는 꼭 제거해줘야 합니다.

실수로 동태의 쓸개를 제거하지 않고 찌개에 넣었다면 그 찌개는 그냥 버리셔야 합니다. 

 

 

④ 동태 대가리에 달려있는 아가미와 내장 등을 제거한 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세척해줍니다. 

 

⑤ 동태의 중간 토막도 내장을 제거한 뒤 흐르는 물에 깨끗이 세척해줍니다.

※ 동태 안쪽에 검은 비닐막이나 핏물이 고여있는 곳도 깨끗이 제거해줍니다.

 

 

⑥ 동태의 꼬리 쪽 부분은 내장이 없으므로 그냥 깨끗이 세척해줍니다. 

※ 동태의 등 쪽에 남아있는 비늘은 세척해주면서 마저 제거해줍니다. 

 

⑦ 동태의 내장 중에서는 곤이(알)와 이리 부분만 빼고 나머지는 버립니다.

명태나 대구 같은 생물이 아니기 때문에 사실 곤이(알) 부분만 빼고는 버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동태찌개의 깊이 있는 국물 맛을 위해서 내장을 넣기도 하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곤이(알) 외엔 넣지 않습니다. 

 

 

동태탕(동태찌개) 끓이기 / Pollack Soup

1. 동태찌개 재료 명태를 잡아서 얼리면 동태라고 부릅니다. 동태는 단백질, 비타민 B2, 인등이 함유되어 있어 감기몸살에 효과가 있으며 간을 보호하는 메치오닌, 나이아신 등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bongja-workroom.tistory.com

도움되는 정보였다면 공감 하트  꾸욱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로그인을 안 하셔도 가능합니다)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 그리고 SNS "공유"는 저의 블로그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