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요리 프로그램/수미네반찬

수미네반찬 1회 '고사리 보리굴비 조림' 레시피

by stella lee 2021. 5. 18.

2018년 6월 6일에 tvN에서 방영되었던 수미네 반찬이라는 프로그램에 소개되었던 고사리 굴비 조림 레시피입니다. 고사리가 들어가서 더욱 맛있는 고사리 굴비 조림은 남으면 냉동실에 넣어두었다가 다시 끓여 드셔도 된다고 합니다. 맛있어서 냉동실에 넣어둘 만큼 남을지 모르겠습니다. 

 

 재료 : 보리굴비 12마리, 삶은 고사리 1kg,  양파 1개, 대파 2개, 홍고추 2개, 쌀뜨물 7½

 양념재료 : 간장 12큰술, 국간장 1큰술, 다진 마늘 3큰술, 굵은 고춧가루 4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반주먹

4~5인분 기준입니다.

 계량은 밥숟가락과 종이컵(200ml)으로 합니다. 

 

 

 1. 고사리 보리굴비 조림 만드는 과정

① 쌀뜨물을 이 정도(약 1.5L) 부어서, 보리 굴비를 10분 정도 담가 둡니다. 

※ 쌀뜨물은 보리굴비가 잠길 정도만 있으면 됩니다. 

#보리굴비찜 #고사리보리굴비조림 #고사리보리굴비 #수미네반찬고사리보리굴비 #김수미보리굴비 #수미네반찬1회

② 냄비에 1L의 물을 붓고 끓으면, 간장 요정도(7큰술), 국간장 그 정도(1큰술)를 넣어줍니다. 

 

③ 삶은 고사리 1Kg 정도 넣어주고, 마늘은 많이(3큰술) 넣고 골고루 섞어준 후, 뚜껑을 닫고 센 불에서 익혀줍니다. 

④ 고사리가 익을 동안 양파는 굵게 채 썰어주고, 홍고추와 대파는 어슷썰기 해줍니다. 

 

⑤ 중간중간 고사리를 뒤집어줍니다. 이때 간을 봐서 싱거우면, 진간장을 이만치(5큰술 정도) 넣어 간을 맞춰줍니다. 

나중에 넣을 굴비가 짜기 때문에 고사리 간은 약간 싱겁게 맞추는 게 좋습니다. 

 

⑥ 고사리가 흐물거릴 정도로 익으면, 쌀뜨물에 담가 둔 굴비를 꺼내서 올려줍니다.

 

⑦ 굴비를 담가 두었던 쌀뜨물 3컵에 썰어놓은 양파와 홍고추, 그리고 굵은 고춧가루 4큰술을 섞어서 냄비에 부어줍니다.

그리고 뚜껑을 닫고 30~40분 정도 끓여줍니다.

어슷하게 썰어 두었던 대파를 넣고 뚜껑을 덮고 중불로 10분 정도 더 조려줍니다.

이때 취향에 따라 고춧가루를 추가해줘도 좋습니다. 

 

10분 후, 국물에 어느 정도 졸여졌으면 참기름 쪼꼼(1큰술) 둘러줍니다. 

 

통깨 반 주먹(3큰술)을 뿌려주면 고사리 보리굴비 완성입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