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올바른 건강상식

시나몬과 계피의 차이점

by stella lee 2019. 11. 3.
반응형

  1. 시나몬과 계피는 같은 뜻 아닌가요? 

 

일반적으로 계피를 영어로 하면 시나몬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시나몬과 계피 둘 다 계피를 뜻하지만 서로 다른 종입니다.우리가 시나몬이라고 일컫는 계피는 실론 시나몬(Ceylon Cinnnamon) 혹은 트루 시나몬입니다. 스리랑카의 옛 지명인 실론섬과 인도 남부가 원산지이며, 독특한 청량감과 달콤한 맛, 고상한 향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가열하면 향이 죽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약재나 수정과 등에 사용하는 계피는 대부분 카시아 시나몬(Cassia Cinnamon) 혹은 중국 시나몬(chinese cinnamon)입니다. 원산지는 중국 남부와 베트남입니다. 실론 시나몬에 비해서 껍질이 더 두껍고 단단하며 까칠까칠합니다. 또한 쓴맛과 매운맛이 강합니다.

 

2019/11/02 - [올바른 건강상식] - 꿀과 계피가루를 섞어마시면 [ 만병통치약 ]

2019/11/16 - [혼족도 집밥해먹기] - 사과 계피차 만들기

 

 

 2. 계피(시나몬)의 외형상 특징과 성분 

 

좌 : 실론 시나몬 / 우: 카시아 시나몬

실론 시나몬과 카시아 시나몬의 외형상 특징은 가루로는 구분이 어렵지만 스틱으로는 육안으로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실론 시나몬은 녹나무 속껍질을 아주 얇게 벗겨내서 표면이 부드럽고 쉽게 바스러지며, 돌돌 말린 시나몬 스틱 안을 보면 색이 밝으며, 여러 겹으로 되어있습니다. 반면, 카시아 시나몬은 두꺼운 껍질이 대충 말려있고 겉은 코르크 재질이라 색이 진한 편입니다.

 

실론 시나몬과 카시아 시나몬의 화학적 성분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쿠마론 함량의 차이가 두드러집니다. 쿠마린은 신장, 간 및 폐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성분이며, 실론 시나몬에 비해 카시아 시나몬의 쿠마론 함량은 수십 배에서 수백 배 더 많습니다.

 

 

계피는 당뇨병에 효과가 있어서 하루에 2~3그램 정도 섭취하면 혈당관리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문제는 계피에 독성(쿠마린)이 있어서 너무 많이 섭취하면 안되고 조절을 잘해야 합니다. 꾸준히 섭취할 경우에는 카시아 시나몬보다 실론 시나몬을 섭취하시는 게 좋지만 실론 시나몬은 생각보다 가격이 매우 비쌉니다.  그리고 매일 드실 거라면, 좀 더 쿠마린 성분이 안정적인 실론 시나몬으로 권장합니다. 저혈압 환자나 당뇨약을 드시는 분들은 복용전 꼭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3. 계피(시나몬) 섭취하는 법

 

음식과 함께, 혹은 식후 차나 커피, 꿀과 함께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시나몬(계피)은 폴리페놀 성분이 있어서 따뜻한 물과 함께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폴리페놀은 인슐린 민감성 향상과 인슐린 저항성 개선에 좋은 성분이며 뜨거운 물과 섭취하실 때  흡수율이 더 좋아진다고 합니다. 

 

※ 꿀과 계피가루를 섞어마시는 방법 

2019/11/02 - [올바른 건강상식] - 꿀과 계피가루를 섞어마시면 [ 만병통치약 ]

 

 

 4. 주의하셔야 하는 분들 

 

① 당뇨 약을 드시는 분은 꼭 담당 의사와 상의 하에 섭취하셔야 합니다.

②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 저혈압 환자들은 1일 섭취량을 꼭 지켜야합니다. 

③ 임산부나 수유 중인 분들도 꼭 의사와 상의 하에 섭취하셔야 합니다. 

 

 

 

꿀과 계피가루를 섞어마시면 [ 만병통치약 ]

김동현 선수가 방송에서 물과 계핏가루를 섞은 물을 마시면 체중조절 및 체중감량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언급한 이후로 한동안 계피의 효능 및 계피 다이어트, 시나몬 다이어트 등이 사람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았..

bongja-workroom.tistory.com

 

사과 계피차 만들기

마지막 사과로 오늘은 사과 계피차를 만들어보려 합니다. 명절 때 선물 받은 사과가 너무 많아서 깎아먹다 지쳐 잼도 만들어먹었는데, 그래도 남아있습니다. 사과 겉면이 늙다 못해 쪼글쪼글해져 버렸습니다. 버릴..

bongja-workroom.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