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올바른 건강상식

홍시의 효능

by stella lee 2019. 10. 29.

 1. 홍시

 

연시(軟枾) 또는 연감이라고도 한다. 홍시는 감의 색깔이 붉다는 측면에서 붙여진 명칭이고, 연시는 질감이 말랑말랑하고 부드럽다는 측면에서 붙여진 명칭이다. 감은 단감과 떫은 감으로 구분되는데, 한국의 재래종 감은 모두 떫은 감이다. 떫은 감은 다시 정말 떫은 감과 불완전 떫은 감, 불완전 단감으로 세분된다.

감이 떫은맛을 내는 것은 감 속에 디오스프린이라는 타닌 성분을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성분은 수용성(水溶性)이기 때문에 입 안에서 침과 섞여 녹아서 떫은맛을 내는 것이다. 이 떫은맛을 제거하는 것을 탈삽(脫澁)이라고 한다. 탈삽에는 자연적으로 떫은맛이 사라지고 말랑말랑해져서 단맛이 들도록 저장해 두는 방법과 인위적으로 떫은맛을 제거하는 방법이 있다. 인위적인 방법에는 농가에서 전통적으로 전해온 온탕 탈삽 법을 비롯하여 알코올 탈삽 법·가스 탈삽 법·동결 탈삽 법 등이 이용된다. 여기서 탈삽은 수용성 타닌 성분을 불용성(不溶性)으로 변화시키는 것일 뿐이며, 타닌 성분까지 제거하는 것은 아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홍시는 숙취를 풀어주는 효능이 있으며, 이밖에 심장과 폐를 튼튼하게 하고 갈증을 없애주며 소화기능을 좋아지게 하는 효능이 있다. 한편, 떫은맛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소금물 또는 술에 담그는 방법도 있는데, 이를 침감 또는 침시(沈枾)라고 한다
.

[네이버 지식백과] 홍시[紅枾] (두산백과)

 

 2. 홍시의 효능 

 

① 숙취해소 

홍시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탄닌성분과 비타민C가 알코올의 흡수를 지연시켜주고 체내의 알코올 분해를 도와 숙취 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 물질을 배출시켜 줍니다. 아세트알데히드 물질을 배출시킴으로써 장속의 독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고 음주 후 해독작용을 도와주어 숙취와 갈증을 해소해줍니다.

 

② 항암작용

비타민 C가 풍부한 홍시는 면역력을 높여주어 감기와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해 몸속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고 발암물질을 억제시켜줌으로써 암세포를 억제해주는 항암작용을 합니다.

 

③ 눈 건강

홍시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시력저하,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각종 안구질환 등에 도움을 줍니다. 

 

 

도움되는 정보였다면 공감 하트  꾸욱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로그인을 안 하셔도 가능합니다)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 그리고 SNS "공유"는 저의 블로그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